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컴퓨터 주변장치를 제대로 설치하여 컴퓨터 이용을 최적화하자

- 컴퓨터의 최적 이용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컴퓨터에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TV 수신카드 등 여러 가지 주변기기가 장착되어 있는데 컴퓨터에 장착되는 주변기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설치되어야 이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주변기기를 구입할 때 함께 주어지고 각각의 운영체제에 따라서 다른 소프트웨어가 이용된다. 운영체제를 설치한 후에는 각각의 주변기기에 알맞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 컴퓨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1. 주변장치 설치하기

  윈도우 XP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정사항은 제어판에서 조절할 수 있다. 제어판은 [종류별 보기][클래식 보기]로 제공된다. [클래식 보기]에서는 제어판의 모든 세부 항목을 확인할 수 있고 [종류별 보기]에서는 제어판의 세부 항목들이 간단한 메뉴로 세분화되어 있는 형태를 볼 수 있다.

 ① 제어판의 [성능 및 유지 관리]분류의 [시스템]을 선택한다. 시스템 항목에서는 컴퓨터의 시스템과 관련한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② 하드웨어 탭에 있는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장치관리자에는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하드웨어의 드라이버 정보가 담겨 있으며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주변기기는 기타 장치로 인식되어 있거나 물음표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장치관리자 목록에 물음표 마크가 있거나 기타 장치로 인식되는 하드웨어가 있다면 장치의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

2. 주변장치 오류이거나 설치되지 않는 드라이버 설치하기

  장치관리자에서 기타 장치로 인식되거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장치를 선택한 후 단축메뉴를 선택하여 나타나는 목록에서 속성을 선택하면 주변기기와 관련된 여러 정보가 나타난다.

 ① 드라이버 탭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항목을 실행하면 하드웨어 마법사가 실행된다.

 ② 하드웨어 마법사가 실행되면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설치]를 선택하거나 하드웨어의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다면 [목록 또는 특정 위치에서 설치]를 선택하고 하드웨어 드라이브를 검색할 위치를 지정한다. 드라이버 파일은 *.inf파일 형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inf파일을 지정하여 선택하면 새로운 드라이버를 검색하였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설치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