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인터넷의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

- 인터넷은 연결 형태에 따라 초고속 인터넷, 전용선, 무선 인터넷으로 분류된다. 

  우리들이 매일 접속하는 인터넷망은 어떤 형태로 컴퓨터에 연결될까? 복잡한 환경속에서 불편 없이 살아가려면 알아 두어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인터넷을 모르고는 살 수 없는 시대에 살아가는 요즘 세대들! 인터넷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를 배워두면 앞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1. 초고속 인터넷

  초고속 인터넷은 가정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연결형태로서 ADSL, VDSL, CATV통신까지 모두 초고속 인터넷에 속한다. 초고속 인터넷의 구조는 전화선이나 CATV회선을 모뎀으로 연결하고 모뎀과 컴퓨터의 랜카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2. 전용선

  전용선은 주로 교육기관, 공공기관,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연결 형태로 우리나라의 기간 통신 사업자로부터 전용선을 임대 받아 사용한다. 회선의 속도에 따라 회선의 임대가격을 기간 통신 사업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3. 무선 인터넷

  최근에 많이 사용되며 무선랜카드와 무선을 유선으로 연결시켜 주는 액세스포인트(Access Point)가 있어야 한다. 유선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이어야 하며 유선 인터넷은 전용선, 초고속 인터넷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지원한다. 최근에는 네스팟이라는 무선 네트워크 접속 방식이 점차 보급되고 있어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인 네스팟 존(Zone)에서 액세스포인트 없이 무선랜카드만 있다면 가입된 사용자에 한해 언제라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