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USB 메모리의 기능과 활용방법

- USB 메모리를 제대로 활용해 보자 

  USB 메모리란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이동식 저장장치로 저장은 물론 저장된 문서를 불러낼 수도 있다. USB 메모리를 USB 포트에 연결한 뒤 윈도우 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보면 이동식 디스크가 생기는데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처럼 사용하면 된다. 특히 윈도우XP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 USB 메모리 활용분야

  USB 메모리는 데이터 저장 매체공인인증서 저장장치로 활용하거나 컴퓨터 자료 백업용, 부팅 디스크, 그리고 Portable 프로그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저장 매체로서의 사용은 가정 대표적인 사용분야다.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이동식 저장장치로 자동으로 인식되어 원하는 파일을 손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해 놓고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 뱅킹 시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저장하면 편리하다. 회사, 학교, PC방 등에서도 인터넷 뱅킹을 쓸 때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공인인증서를 다시 다운받지 않고 쓸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뱅킹 시 공인인증서 보관 장치를 USB 메모리로 지정하면 자동으로 공인인증서를 인식한다.

  USB 메모리는 컴퓨터에 보관된 자료의 백업용으로서 사용할 수 있는데 USB 메모리를 연결할 때 마다 설정해 놓은 파일들이 USB 메모리에 저장된다. 이럴 때 주로 사용되는 동기화 프로그램은 Tisync, allway sync, sync toy 등이다.

  최근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의 메인보드는 대부분 USB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을 지원하고 있는데 USB 메모리로 부팅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Dos, 윈도우XP, 리눅스, Mac 등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복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ortable 프로그램이란 USB 메모리에 복사만 해 넣고 아무 컴퓨터에서나 별도의 설치 없이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포토샵, ms office 2007, 한글, 플래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USB 메모리에 넣어 다닐 수 있다. 잘 셋팅된 USB 메모리는 운영체제만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되어도 자신의 컴퓨터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일반 프로그램을 Portable화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utolt 매크로 스크립트, Thinstall, Auto batch file 등이 있다.

2. USB 메모리 활용하기

  100MB가 넘는 세미나 자료를 가져가기 위해 CD에 복사하는 것은 번거롭고 이메일로 보내는 것은 용량이 너무 커서 전송 시간이 많이 걸려 불편하다. 이 때 데이터 저장 매체로서 USB 메모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USB 메모리를 열어 파일 보기

USB 메모리를 컴퓨터 본체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이동식디스크 대화창이 나타난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대화창에서 [폴더를 열어 파일보기]를 클릭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USB 메모리 안에 있는 폴더와 파일들을 확인한다.

USB 메모리에 파일 담기

USB 메모리를 컴퓨터 본체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USB에 담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단축메뉴에서 보내기를 클릭한다.

이동식디스크를 클릭한다.

이동식디스크 안으로 선택한 파일이 복사된 것을 확인한다.

윈도우XP 이전의 윈도우 환경(윈도우me, 윈도우98)일 경우 자동으로 이동식디스크 대화창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USB 메모리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USB 메모리 인식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저장

  공인인증서는 사이버상에서 거래하는 사람이 본인임을 증명하는 사이버상의 주민등록증이라 할 수 있다. 유료 공인인증서는 모든 거래에서 단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공인인증서는 은행, 주식, 인터넷 쇼핑 등 한 업종 자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특정한 설정이 없는 한 어느 컴퓨터나 일정하게 똑 같은 경로상에 위치한다.
 
  포맷이나 운영체제 재설치, 하드디스크를 새로 교체할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동일한 위치에 복사해주면 운영체제 재설치나 하드디스크 교체 후에도 쇼핑, 은행, 주식거래 등에 다시 공인인증서를 다운받거나 설치해 줄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NPKI란 폴더가 공인인증서이므로 이 폴더를 복사하여 USB 메모리나 기타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백업시켜 놓았다가 컴퓨터를 포맷하여 운영체제를 재설치 했거나 하드디스크를 바꾸고 난 후 똑 같은 경로상에 백업해 놨던 NPKI 폴더를 위치시켜주면 된다.

은행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된다.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 USB 디스크를 PC에 연결한다.

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이트에 접속한다.

작업표시줄 우측 아래에 자물쇠 모양의 인증서 관리자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인증서 관리자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인증서 관리창이 나타난다.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한다.

복사할 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이동식 디스크(플로피/USB)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인증서 암호를 확인하고 새 암호를 넣은 창에 암호를 넣으면 복사가 완료된다. 사용시에는 인증서 위치에서 USB 디스크를 연결하고 저장위치를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넣어서 가지고 다닌다고 해서 항상 안전한 것은 아니다.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잃어버려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못 쓰도록 막아주고 보다 안전하게 공인인증서와 은행보안카드까지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소프트웨어인 USB Safe라는 보안프로그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