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종자돈 마련 어떻게 해야 하나

- 종자돈의 규모를 정한 후 우리들의 삶의 방식과 우리가 책정한 저축 규모가 합당한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

  종자돈, 우리에게는 얼마만큼의 종자돈이 필요한 것일까? 각자가 꿈꾸는 부의 정도에 따라 종자돈의 규모가 달라져야 한다. 우선 가능한 저축 금액을 계산해보고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치를 정하자. 그리고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의 종자돈이 필요한지를 결정하자. 그럼 종자돈 규모를 결정하는 방법과 종자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종자돈의 규모를 결정하는 방법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존재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최소한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계산해 볼 필요가 있다. 그 다음 우리의 수입에서 비용을 제하면 얼마나 저축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보고 우리가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치를 정하자. 그 다음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얼마의 종자돈이 필요한지를 결정하자. 그런 다음 종자돈의 규모와 앞에서 계산한 월 저축액의 규모를 고려하여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간을 정하자. 그리고 나서 이 종자돈으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수익률을 계산하면 전체 재테크 계획이 만들어 진다.

  우리가 30년 동안 10억 원 만들기가 목표이고 종자돈을 1억 원으로 정했을 경우 저축 가능액이 100만 원이라면 앞으로 7년간의 종자돈 마련기간을 포함하여 연평균 10%의 투자수익률을 필요로 한다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물론 여기서는 발생하는 인플레 등의 기타 변수들은 배제한다. 그런 다음 우리의 투자계획을 냉정하게 재평가해보자.

2. 종자돈을 모으는 방법

  우리가 100만 원을 모으기 위해 친한 친구의 결혼 축의금을 내지 않거나 집으로 배달되는 신문을 끊어버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500만 원의 인도금에 1,000만 원을 5년 할부로 끊어 승용차를 구입했다면 우리는 부자 되기가 틀린 사람이다. 그것은 우리가 일단 500만 원의 종자돈 손실을 입은 상태에서 월 8만 원의 금리 부담과 월 4만 원의 금리수익을 포기한 셈이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5년 후 자동차를 되팔아 초기 비용 500만 원을 다시 손에 쥔다 하더라도 월 12만 원의 투자 밑천과 월 30만 원의 자동차 유지비를 감안한다면 우리는 무려 월 42만원의 투자 손실을 입은 것이다. 이렇듯 종자돈을 마련하는 기간에는 우리의 삶의 방식과 우리가 책정한 저축 규모가 합당한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그 외에 예금, 주식, 부동산 중에서 어디에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좋을까 하는 고민은 필요하지 않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1개월 무료체험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