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성공에 왕도는 있는 것인가?

- 화려한 색깔의 재테크 원리에서 벗어나는 순간 우리는 자유로워 질 수 있다.

  인간이 도달하고자 하는 완전법칙은 존재하는 것인가? 과학적 사고의 발달은 전 분야에 걸쳐 물질을 내세우고 정신을 밀어냈다. 뉴턴 이래 기계론적 세계관은 자연의 질서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세상의 모든 질서를 방정식으로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한마디로 딱히 결론지을 수는 없지만 인간이 추구하는 방정식은 거시적인 원리로서 존재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1. 인간이 찾으려는 보편적 원리는 어둠속에 숨어있다.

  과학은 질서를 규정하는 질서와 원리를 규정하는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가 질서라고 여긴 원리 위에는 그것을 운영하는 원리가 존재하고 다시 그 위에는 그것을 지배하는 원리가 존재한다. 그래서 원리를 규명하려는 인간의 시도는 단 하나의 보편적 원리인 순환으로 파악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다가서도 빛에 도달할 수 없는 어둠 속에 숨어 있다.

  어쩌면 이것은 자연의 피조물인 인간이 안고 있는 영원한 숙제인지도 모른다. 존재와 근원에 대한 탐구는 역사가 시작된 이래 인간의 목표였고 그것에 도달할 수 없기에 인간이 존재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인간이 도달하고자 하는 완전법칙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이 추구하는 방정식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화려한 색깔로 포장된 재테크의 원리에서 벗어나자

  지금 우리가 추구하는 재테크, 주식투자의 방법론 역시 어둡기는 마찬가지다. 모든 인간이 목표로 하고 있는 돈에 대한 욕망은 기실 서로가 가진 것을 빼앗으려는 어둠의 전투일 뿐이다. 다른 사람보다 우월한 재테크 방식을 찾아내려 애쓰고 주식투자에서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정식을 찾아 헤매는 것은 기본적으로 출발이 틀린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성공을 위해 근검절약하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원리가 전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게 마음먹기가 쉽지 않다면 성공의 원리가 아예 없다고 여겨야 할 것이다. 애써 방법을 찾아다니지 말자. 세상에 무수한 사람들이 서로 속고 속인다. 많은 사람들이 마치 원리가 있는 듯 위장하고 화려한 색깔로 우리를 유혹하지만 그 유혹에서 벗어나는 순간 우리는 가장 자유로워 질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롯데홈쇼핑 대학생 반값 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