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세계 증시 전망

 

 

 

  앞으로 글로벌 주식은 오를까? 내릴까? 주식투자의 세계에서 하느님만이 아는 것이 주식의 향후 흐름이다.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범인이 주식의 향후 방향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을지 모르지만 사람들은 거시 경제의 흐름을 관망하면서 세계 증시의 흐름을 예측하려고 한다.

 

  지금까지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국들이 양적완화 정책을 구사하여 시중에는 엄청난 돈들이 넘쳐나고 있다. 넘쳐난 돈들은 저금리로 은행을 뛰쳐나와 증시로 흘러들어 주식시장이 활황을 맞고 있으며 일부 갈 곳 없는 돈들은 부동산 등으로 뛰어 물가 오름세를 부추기고 있다. 이와 같은 양적완화 정책은 언제까지 지속될까?

 

  최근 한국은행 총재는 향후 미국 등 각국이 양적완화 정책을 종료하는 출구전략을 시작할 것이며 이렇게 되면 주요국 증시가 동반 하락하는 현상이 여러 차례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출구전략이 진행될 경우 우리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지난 23일 영국과 독일 등의 주가가 2% 이상 빠지고 일본은 말할 것도 없는 큰 변화를 겪었다.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이런 현상을 여러 번 일어날 것이라고 한다. 한은 총재의 말을 종합해 보면 곧 세계 각국이 양적완화 정책을 끝내고 출구전략을 구사하여 시중에 넘쳐흘렀던 돈을 거둬들여 세계 증시가 하락한다는 것이다.

 

  세계 경제를 바라보는 예리한 통찰력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엔저정책이 가져온 주변국들의 고통은 말할 것도 없고 자국내 물가상승압력을 일본 스스로 견디기 어려울 것이다. 개미투자자들은 이런 세계경제정책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시중에 풀린 돈을 거둬들이면 금리는 오를 것이고 주가는 하락할 것이다. 정보에 취약한 개미투자자들은 세계경제 흐름의 큰 틀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