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 Graph

- 상계동과 남양주시를 잇는 왕복4차선 광역도로(2.4㎞) 개설

  서울시는 노원구 상계동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덕송리를 잇는 왕복 4차로 도로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이를 위해 9월부터 보상을 실시한다. 상계동에서 덕송까지의 도로개설사업은 총 2.4km(1.8km 터널 포함) 구간에 총사업비 650억원이 투입된다. 이는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2013년 완공될 예정이다.

1. 서울시는 관할구역(0.8㎞)에 대해 보상, 남양주시는 전 구간 공사시행

  서울시는 상계동~남양주 덕송 간 도로개설사업을 위해 2010년 9월, 남양주시와 사업시행 방법, 비용부담 및 준공 후 시설물 관리 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도로 대부분(1.6km)이 남양주시 관할인 점을 감안, 서울시가 관할구역(0.8km)에 대한 보상을 완료하면 남양주시에서 전 구간(2.4km)에 대한 공사를 시행한다. 또 이미 ‘광역도로’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가 사업비를 분담하며, 총사업비 650억원 중 50%는 국고에서 지원을 받는다.

  서울시는 상계동~남양주 덕송간 도로개설사업 계획이 지난 7월 6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남양주시와 경계를 이루는 ‘덕능터널’(가칭)을 뚫는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도시계획사업 실시계획고시 등 절차를 거쳐 9월부터 보상에 들어가 2013년 말 개통 예정이다.

【 도로개설 구간 】

 

2. 광역도로가 개설되면 하루 약 3만대의 교통량 처리

  2013년 상계동~남양주 덕송 간 4차선 광역도로가 신설되면 수도권 동북부지역 광역도로망이 형성돼 경기, 강원지역을 오가는 통행시간을 한층 단축할 수 있게 된다.

【 덕능 고개길 】


  하루 약 3만대의 교통량을 처리
하여 화랑로 등 주변도로 교통정체가 완화 되고, 노원구 상계재정비 촉진지구와 남양주시 별내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량도 분산되어 지역 간 통행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상계동에서 남양주시를 통행할 경우 경사가 급하고 굴곡이 심한 덕능고개길(2차로)을 이용해야 해 눈비가 내리는 날이면 큰 불편을 겪어왔던 점을 개선할 수 있다.

      【 위치도 】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