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누구에게나 똑 같이 주어진 시간, 왜 그런데 엄청난 차이가 발생할까?

- 시간관리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행정학에 타임 스터디라는 말이 있다. 행정하는 사람들에게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하는 것으로 시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연구가 그간 많이 있었음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두 가지 일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시간을 2배로 쓰려면 집중도가 높아야 하므로 의욕을 고취시키고 정신이 집중된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고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중요한 일을 먼저 하자.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일을 먼저 행동에 옮겨야 한다.

이동하는 시간을 잘 활용하자.
  버스나 지하철로 이동하거나 걸어가는 동안은 나만의 사색을 즐길 수 있고 정신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다. 작은 수첩을 준비하여 떠오르는 영감을 메모하자 책상에 앉아서 골똘히 생각하는 것보다 오히려 이동하는 시간에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른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기한 내에 하자.
  해야 할 일은 스스로 정한 기한 내에 하도록 하자. 스스로 일을 해 냈다는 성취감은 의욕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버려야 할 일은 과감하게 버리고 포기할 것은 빨리 포기하자.
  부탁이나 사업 등의 제안이나 개인적인 일들 중 내가 해 내기 어렵거나 중요하게 해야 할 일에 혼란을 줄 수 있는 일들은 신중하게 생각하여 버리거나 포기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리에 기록을 꼼꼼히 하자.
  다이어리는 하루, 1주일, 1달 그리고 1년의 스케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시간을 파악하고 집중하기에 안정맞춤이다. 다이어리는 한 달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라면 어느 것이든 좋다.

메모광이 되자.
  문득 생각 난 것들, 꼭 기억해야 할 것들,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모두가 성취의 밑거름이다. 가지고 다니는 메모장이 없다면 어디서든 적을 수 있게 펜을 꼭 준비해 휴지에라도 꼭 메모해 활용해 보자.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해 보자.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아침은 저녁보다 머리도 맑고 잠에서 막 깨어난 상태라서 몸이 최상의 상태다. 그만큼 정신집중이 잘 되고 시간당 일의 효율이 높다. 1 시간만이라도 집중할 수 있는 아침시간을 가져보자.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자.
  시간을 잘 나누어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들이 있다. 이동중에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PDA, 소형녹음기, MP3 플레이어, MD(Mini Disc),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해 기억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간을 정리하여 쓸 수 있도록 해 보자.

준비하는 시간을 가능한 적게 하자.
  완벽한 것이 좋기는 하지만 모든 일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시작하려면 일은 지연되게 마련이다. 준비를 되도록 신속하게 하고 즉시 실천하자.

나만의 휴식시간을 정하고 꼭 지켜보자.
  하루의 스케줄에 반드시 휴식시간을 넣고 지켜보자. 아무리 완벽한 사람도 휴식이 없다면 어질러진 책상위의 연필 찾기 같은 일이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