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Windows 7,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

 동영상 재생과 콘텐츠 관리하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윈도우 7에 기본으로 추가된 미디어 플레이어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tip’ 확장자를 갖는 MPEG-2 파일 재생이 가능하다. Xvid, Dvix 등의 포맷 및 H.264를 지원한다. 이전 버전에서는 재생목록을 저장하는 경우에는 임의의 위치를 저장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부터는 현재 재생중인 목록에 바로 목록명을 생성하여 바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위치를 지정해 줘야하는 불편함이 없어 졌다.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 시작하기

  윈도우 7이 설치되면 기본으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하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옵션을 설정한 후에 사용이 가능하다.

1. 작업표시줄에 있는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하면 [Windows Media Player] 설정 마법사가 실행된다. [환경설정]을 선택하고 [마침]을 클릭한다.

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설정이 완료되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다.

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 구성 알아보기

  윈도우 7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의 구성과 재생 모드에 대해 알아보자.

1. 라이브러리 보기창

주소 표시줄 : 재생되는 콘텐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탐색창 : 라이브러리의 위치와 사용자가 임의로 생성한 재생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세부 재생창 : 재생되고 있거나 재생예정인 미디어에 대한 세부 내용을 나타낸다
.
재생단추 모음 : 재생을 제어할 수 있는 명령 단추의 모음이다
.
재생화면 변경 단추 : 현재 재생되고 있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재생화면을 변경한다
.
재생창 : 현재 재생되고 있는 미디어 정보와 재생목록이 나타난다.

2. 지금 재생 보기창

재생되는 미디어 정보 : 현재 재생되는 미디어 정보를 나타낸다.
재생단추 모음 : 재생을 제어할 수 있는 명령단추의 모음이다
.
재생화면 변경 단추 : 현재 재생되고 있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재생화면을 변경한다
.
전체화면 설정 켜기/끄기 : 미디어를 전체화면으로 재생하거나 이전 크기 재생크기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전체화면으로 보기위한 바로가기 키를 Alt + Enter를 누른다. 이때 다시 되돌리고자 한다면 Esc를 눌러 이전 형태의 화면모드로 되돌려 진다.

3. 재생목록 구성하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오디오나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주소표시줄을 사용하여 음악 사진, 비디오 등의 범주로 전환하고 탐색창에서 해당범주의 보기를 선택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라이브러리의 목록중에서 음악가를 선택하면 음악가별로 구성된 오디오 파일을 정렬하여 표시한다.

1. 재생목록 만들기

[Windows Media Player][미디어 보기]에서 중앙의 [여기를 클릭해서]를 클릭한다.
[라이브러리][재생목록]에 새롭게 생성할 재생목록 이름을 입력한다
.
새롭게 생성된 [재생목록][탐색]의 재생목록을 끌어 놓아 나만의 재생목록을 생성한다.

2. 재생목록 제거하기

[재생목록]에 존재하는 재생목록 중에서 제거하려는 항목을 선택한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한다.
선택한 재생목록의 삭제여부를 묻는 대화상자에서 두 가지 옵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제거할 수 있다.

4. 리핑하기

  리핑(Ripping)이란 음악 CD 등에 기록되어 있는 디지털 형식의 음성데이터를 추출하여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보존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는 할 수 있다. 하지만 직접적인 음악 CD로 듣는 것보다는 약간의 음질이 떨어질 수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1. 윈도우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리핑하기

작업 표시줄의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하여 [Windows Media Player]가 나타나면 CD-ROM에 오디오 CD를 삽입한다. CD의 음악목록이 자동으로 추가되면 [Windows Media Player] 상단의 메뉴에서 [CD 복사]를 클릭한다.
오디오 CD의 음악이 자동으로 [라이브러리][음악]폴더로 복사가 완료되면 [라이브러리][음악]폴더에 윈도우 미디어 오디오 파일로 변환되어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MP3 파일 형식으로 리핑하기

[Windows Media Player]의 상단 메뉴에서 [복사설정]을 클릭하여 [형식]-[MP3]를 클릭한다.
오디오 CD의 음악이 자동으로 복사되면 [라이브러리][음악] 폴더에 MP3 파일로 변환되어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와 미디어 센터에서는 개인음악, 비디오 그림과 극화된 TV 프로그램을 쉽게 리핑하고 굽고 저장하거나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용자의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고 저작권으로 보호된 자료를 허가 없이 복사하거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 보호를 받는 대상에는 설명서, 그래픽, 사진, 기사, 클립아트, 에니메이션, 동영상과 비디오 클립을 비롯하여 소리와 음악(MP3로 인코딩된 경우)이 포함된다. 저작권으로 보호된 자료를 허가 없이 사용하는 행위는 대한민국 및 국제 저작권법을 위반하여 민사 및 형사법에 의해 엄격히 규제되어 있다. 허가 없이 자료를 복사하거나 공유하는 행위도 윈도우 7을 설치할 때 동의한 사용약관을 위반하게 된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용약관 확인 사이트는 http://www.microsoft.com/info/cpyright.mspx

5. 장치 동기화 설정하기

  MP3 PMP 등의 플레이어를 컴퓨터와 연결하여 음악이나 비디오 사진 등을 동가화할 수 있다.

작업표시줄의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하여 [Windows Media Player]를 실행한다. [라이브러리 보기] 상태에서 오른쪽의 [동기화] 탭을 선택한 후 동기화할 파일을 오른쪽 동기화 창에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는다.
동기화하려는 장치를 연결하면 장치이름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동기화하려는 파일목록을 확인한 후 [동기화 시작]을 클릭한다
.
컴퓨터와 장치간의 동기화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 후 [여기를 클릭해서]를 클릭하면 동기화가 완료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6. 동영상에 자막 나타내기

  외국영화 드라마 등을 볼 때 한글이나 영어로 된 자막과 함께 보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 볼 때는 자막과 싱크가 기본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그래서 자막을 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자막을 싱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작업표시줄의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한다. [Windows Media Player]가 나타나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기타 옵션]을 클릭한다.

2.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보안]탭으로 이동하여 [로컬 캡션이 있는 경우 해당 캡션 표시]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3.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기사 캡션 및 자막]을 클릭한다.

4. [기본언어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기사 캡션 및 자막][Korean(korean)[ko]]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확인]을 클릭한다.

5. 동영상을 재생하면 자막이 나타난다.

미리듣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2에서는 재생되는 음악파일 중에서도 새로운 음악파일을 선택하여 미리듣기를 할 수 있다. 다른 음악이 재생 중인 경우 미리듣기를 하면 이전에 재생되던 음악이 연결되어 재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