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노트북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들

- 노트북 들여다 보기

  노트북은 일본 도시바사에서 개발한 무릎에 올려놓을 수 있는 작은 컴퓨터인 랩톱 컴퓨터대학 노트만큼 작다는 뜻으로 명명한 데서 유래했다. 데스크톱 PC의 본체에 비해 노트북의 크기는 얇고 작지만 성능은 데스크톱 PC에 버금간다. 노트북의 내부는 어떤지 살펴보자.

1. 메인보드

  일반 데스크톱 PC용 메인보드같은 역할을 하지만 크기는 절반도 채 안된다.

2. CPU

  노트북 전용 CPU는 일반 데스크톱 CPU보다 소비전력이 적고 크기도 더 작다. 노트북용 CPU2.9V 이하의 전력에서 동작해 노트북 사용 시간을 늘려 준다.

3. 메모리

  노트북용 메모리는 데스크톱 PC용 메모리보다 크기가 절반 이하로 작다. 작은 기판위에 대용량 메모리 칩 2~4를 담고 있다.

4. 하드디스크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크기는 1.8~2.5인치 사이고 두께도 9~19mm 가량으로 얇다. 한정된 공간에 들어가는 부품인 만큼 소음 발열 등도 데스크톱용보다 덜하다.

5. 무선 랜

  노트북용 무선 랜은 일반적으로 무선 랜의 표준 규격으로 사용되고 있는 802.11a/b/g를 지원한다. 3m 이내일 경우 최대 480Mbps 속도로 동작하고 6m 이내에서는 200Mpbs, 11m 이내에서는 110Mbps 의 전송 속도로 동작한다. 노트북에 무선 랜 기능은 필수다.

6. 포인팅 디바이스

  포인팅 디바이스는 마우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터치 패드 형태로 제공되며 노트북 키보드 아래 네모난 공간을 배치한 형태다. 이 네모난 공간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면 커서가 움직이며 여기에서 손가락을 두 번 톡톡 누르면 마우스에서의 더블 클릭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우스의 좌우 단추와 마찬가지로 두 개의 단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