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부동산 공부하기

"집값, 오늘이 저점"…가계약금 옛말·억대현금 쏴야 겨우 계약

 

 

 

 

 

집값 폭등 현장르포, 부동산시장 과열

 

 

  22일 오전 찾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한 공인중개사 사무실. 흑석한강센트레빌 등 일대 대장주 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사무실을 기자가 방문했지만 30분 가까이 중개사에게 말을 걸 수 없었다. "매물이 있느냐"는 매수인 문의 전화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개사는 "매물이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잠시 한숨 돌린 중개사는 "집값이 눈을 감았다가 뜰 때마다 오르다 보니 통상 3000만원가량을 받고 가계약을 체결한 매도인이 이 돈을 포기하고 매도 의사를 철회하는 사례가 많다""요즘은 아예 가계약 없이 본계약금(매매가의 10%)을 내야 계약이 된다"고 전했다. 중개사는 이어 "20~30평대 매물은 씨가 말랐고 매물 실종이 아니라 매물 전멸 상태"라며 "최근 보름 동안 팔겠다는 사람이 없으니 계약한 게 손에 꼽을 정도"라고 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무소 직원은 "이 일대에서 동네를 `흑석`이 아니라 `()`이라고 부를 정도"라며 "일대 대장주인 푸르지오와 한강센트레빌은 `오늘 가격이 제일 저렴하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고 했다. 매일경제 기자가 공인중개사무소를 거쳐 서울 강북권 대장주인 마포구 아현동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용면적 59매물을 127000만원(테라스가 딸린 가구로 일반적인 동일 평형보다 다소 비쌈)에 내놓은 집주인에게 이튿날(22) 집을 보러 가겠다고 했다. 돌아온 답변은 "집 보러 오는 동안 내 맘이 바뀔 수도 있는데 괜찮으냐"였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인근에 있는 또 다른 인기 아파트인 공덕래미안 3·4·5차를 주로 중개하는 중개사 김 모씨(50)"모처럼 매물이 나오자 동시에 매수인 3명이 몰려들어 매도인이 앉은 자리에서 가격을 4000만원 올려버렸는데도 3명이 경쟁적으로 `계좌번호를 불러 달라`고 하소연해 계좌번호를 불러줬지만 집주인은 이내 집을 안 팔겠다며 돌아섰다"고 전했다.

 

 

  지난해 5월 대통령 선거를 전후한 폭등기에 집을 팔고 전세입자로 전환한 인근 주민이 1년 만에 4억원 가까이 오른 아파트를 다시 사겠다고 찾아오는 사례도 있었다. 중개사 김씨는 "다시 집을 보러 와서 엉엉 운 사람도 있었다""이렇게 우는 사람조차 강화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에도 집을 살 수 있는 여유로운 편이고, 현찰이 많지 않은 젊은 사람들은 빌라도 못 구할 판"이라고 했다. 강남구와 마포구 같은 기존 인기 지역은 물론이고 강북구 등 상대적으로 집값 상승세가 더뎠던 외곽까지 "늦기 전에 잡자"는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잰걸음이 이어지고 있지만 매물은 씨가 마르면서 호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서울 강북구 미아동 SK북한산시티 인근 한 공인중개사무소 중개사는 "SK북한산시티를 비롯해 인근 아파트 20평대 매물이 모두 보류됐다"고 전했다. 2014년 초이노믹스와 지난해 대선장 등 최근 상승장에서 재미를 본 3040세대가 인기 지역의 똘똘한 대장주로 갈아타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이 최근 낮 최고기온 극값 경신을 방불케 하는 집값 폭등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서울 송파구 잠실엘스아파트 인근 한 공인중개사는 "요즘 강북 집값이 크게 올라서 재미를 본 사람들이 강남으로 오더라""예전에는 집값이 안 올라서 생각하지 못했는데 요즘 팍팍 오르니까 아예 실거주할 목적으로 강남 매물을 찾아본다"고 했다. 외환위기와 2007년 하락장을 경험했던 50·60대 역시 잇단 규제에도 연거푸 오르는 집값을 보며 이른바 `하락장 트라우마`에서 벗어났고 이들 역시 실수요자나 갭 투자자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서울 도봉구 창동 일대 역시 들썩이고 있다. 일대 공인중개사 이 모 대표(62)"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 아레나 공연장 건립, 로봇박물관 건립 등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달 초부터 부동산 매물은 씨가 말랐다"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부동산 사이트는 허위 매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진로아파트 전용면적 59.4매물이 네이버 부동산에 2건 올라와 있었지만 1건은 이미 거래가 완료됐고 나머지 1건은 확인 결과 보류 매물이라 거래가 안 된다고 공인중개사는 전했다. 공인중개사는 "네이버 부동산에 매물을 올릴 때 광고비가 1700원씩 드는데, 집주인이 언제 또 매물을 내놓을지 몰라서 우선 두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같은 면적대 매물이 조만간 4억원 이상으로 올라 나올 것 같다"고 귀띔했다. 거래가 불가능한 매물을 시세보다 싸게 올려 호객 행위에 이용하는 부동산도 속출하고 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KB국민은행 시세나 한국감정원 시세가 나오지 않는 다가구주택이나 연립주택을 중심으로 이 같은 낚시 매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2018823일 매일경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