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랑의 온라인 경영 공부하기
- 종합몰, 전문몰, 오픈몰의 차이와 사업자가 알아야 할 법, 규정 -
우리나라의 컴퓨터 보급률은 얼마나 될까? 정확한 통계를 알 수는 없으나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20여년이 지난 현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없는 가정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간 정부에서 추진한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사업은 전 국민을 컴맹에서 탈출하는데 기름을 부었다. 바야흐로 IT시대의 개막을 알린 것으로 이는 정보의 홍수는 물론 상품의 유통과정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한 원인이 되었다.
1. 온라인 거래의 발전과 특징 |
온라인 쇼핑몰은 탄생한지 1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대형마트, 백화점의 매출액을 앞질렀을 뿐만 아니라 성장속도 또한 가팔라 향후 1등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위치는 지속될 전망이다.
※ 인터넷 쇼핑몰 성창 추이 : 2001년 3조원 → 2010년 22조원(연 평균 30% 고속성장)
온라인 쇼핑몰은 모든 제품을 총 망라하여 판매하는 종합몰(인터파크, 디앤샵, 롯데닷컴, CJ몰)에서, 전문분야의 제품만 취급하는 전문몰(교보문고, 알라딘, 컴퓨존, 하이마트)로, 그리고 누구나 상점 주인이 되어 제품을 살 수도 있고 팔 수도 있는 오픈마켓(옥션, G마켓, 11번가)으로 발전하여왔다.
온라인 거래는 판매자 위주의 종합몰에서 소비자 위주의 전문몰과 오픈마켓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상위 인기제품 20%가 매출액의 80%를 점유한다는 파레토의 법칙과는 다르게 비인기상품이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롱테일의 법칙이 적용되기도 한다.
2. 쇼핑몰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법령 |
□ 저작권법[저작권 등록위원회 http;//www.copyright.or.kr]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저작권자 또는 저작자의 사용승인을 받은 후에 사용하여야 하며 저작권 침해 신고가 들어온 후에도 시정하지 않을 경우엔 상품판매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 구매자가 등록한 상품사진, 상품후기도 구매자의 저작물임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 센터 http://ecc.seoul.go.kr]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한 미성년자와의 상품거래는 거래계약이 취소될 수 있다. 미성년자에게 이 규정을 사전에 고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전자상거래 센터 http://ecc.seoul.go.kr]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과 업종에 대한 피해와 보상에 대한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판매자가 이것을 조기에 숙지하고 상품광고 등에 적극 활용하여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명태랑의 공부하기 > 기타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래 블로그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10) | 2011.06.07 |
---|---|
여가선용(창업)을 공부하다가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네.... (6) | 2011.02.01 |
성공 온라인 쇼핑몰로 이끄는 프로모션의 종류(3) (0) | 2011.01.29 |
성공 온라인 쇼핑몰로 이끄는 프로모션의 종류(2) (0) | 2011.01.29 |
성공 온라인 쇼핑몰로 이끄는 프로모션의 종류 (0) | 2011.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