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랑의 온라인 경영 배우기
- 이메일, 게시판, 배너의 적극 활용은 성공 쇼핑몰의 지름길 -
1. 이메일 프로모션 |
※ 스팸메일 :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성 대량 메일을 말하며 보통사이트 게시판이나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이메일 주소에 특정업체나 사이트의 광고를 실어 발송한다.
□ 이메일 광고 시점
메일광고는 뚜렷한 목적이 있어야 하는데 광고의 목적에 따라 제목과 메시지 내용을 작성하고 알맞은 시기를 선택하여 고객에게 발송해야 한다. 메일광고는 신규고객 확보하기, 일반고객 구매유도하기, 기존고객 서비스 및 관리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사이트를 유지해 나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에 접속하지 않은 이들에게 방문을 유도하는 메일을 발송하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관심있는 정보를 담은 메일은 일반인들이 열어 볼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객확보에 도움이 된다.
○ 일반고객 구매유도
고객이 방문만하고 구매를 하지 않을 경우 사이트는 더 이상 유지할 수 없으므로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여 쇼핑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세일 등에 대한 안내를 지속적으로 하여 쇼핑몰의 매출을 증대하여야 한다.
○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관리
고객들에게 주문확인, 거래확인, 계좌확인, 배송확인 등 필요한 정보를 메일로 제공하고 고객들로부터 구매한 상품에 대한 만족도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도를 높인다.
※ 메일 마케팅 선호도
대부분의 고객들은 이메일을 받자마자 삭제한다고 하나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 내용의 메일일 경우에는 메일의
내용을 열어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광고메일의 작성요령
광고메일의 최종 목적은 상품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므로 제목과 내용의 작성에 있어 고객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고객의 입장이 되어 제목을 작성한다.
○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단어를 제목으로 사용한다.
○ 본문의 첫 문장은 제목과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한다.
○ 본문의 첫 단락에 모든 메시지를 담는다.
○ 경험담 또는 사례를 메일내용으로 한다.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한다.
○ 이벤트, 세일 등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 메일을 이용한 홍보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스팸메일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목적이 정확하고 솔직해야 한다.
□ 광고메일 작성시 주의사항
○ 주요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누락하지 않는다.
○ 제목 등을 기만하게 표현하여 소비자를 유인하지 않는다.
○ 고객이 수신을 거부할 경우 이메일을 발송하지 않는다.
○ 메일발송시 제목에 [광고], [성인광고]의 표기를 한다.
○ 수신거부 버튼을 장착한다.
○ 각 메일 포털 사이트들의 스팸메일 필터링 강화에 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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