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누에고치! 새로운 고부가가치 의약원료로 등장

- 「실크펩타이드」에서 새로운 생리활성을 갖는 신물질이 개발될 전망

  누에고치가 각종 성인병은 물론 인류 난치병의 예방과 치료용 고부가가치 의약원료로 거듭나고 있다. 그 동안 화학섬유 및 저가의 중국산 실크에 밀려 쇠락해오던 국내 잠사업계가 최근 뽕나무의 잎과 뿌리는 차로, 뽕나무 열매인 오디는 술과 기능성 음료로, 누에가루와 번데기는 당뇨병 약으로, 번데기에서 나온 누에동충하초버섯은 항암제 등 여러 가지 새로운 용도로의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1. 잠사생산물의 새로운 용도로의 개발 가능성

  지금까지 누에고치의 가수분해물은 의약적인 효능성 때문에 식품 혹은 의약품으로 그 용도를 다양화하고 있기는 하나 사용형태가 초보적인 가공형태를 벗어나지 못하였던 반면 최근 화학적 가공방법의 기술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누에고치의 의약적 용도의 핵심물직인 「실크펩타이드」를 누에고치를 화학적으로 변형하여 추출 농축할 수 있게 되었다.

  「실크펩타이드」는 인체 단백질의 구성요소인 다양한 아마노산과 그 아미노산의 결합체가 혼재된 물질로서 의약적 효능을 나타내는 높은 생리적 활성을 가지고 있고 그 생리적 활성의 형태가 함유한 아미노산의 종류와 그 결합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향후 연구결과에 따라 다방면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물질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실크펩타이드」의 의약적 용도는 혈당치 저하, 혈중콜레스테롤 저하, 알콜대사 촉진효과, 항치매, 항산화 작용 등이 있다.

2. 「실크펩타이드」 관련 기술개발 동향

  현대식품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명주(silk)와 뽕잎, 오디, 누에가루, 번데기, 누에의 배설물, 누에동충하초버섯 등에 대한 약효가 규명되고 있다. 누에고치를 가수분해하여 생산된 「실크펩타이드」는 비필수아미노산이 90%이상 검출되며 그 중에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글리신과 세린, 알콜대사를 촉진하는 알라닌, 발기부전을 치료하고 신경흥분제의 역할을 하는 알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종래에는 천연아미노산 공급원으로서 「실크펩타이드」를 식품에 첨가하여 단순히 영양성분을 조절하는 기능에 관한 기술개발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실크펩타이드」의 새로운 생리활성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식품, 화장품의 원료, 당뇨병 치료제 및 항암제 등 특정질병의 치료제와 같은 의약학적인 용도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3. 성인질환의 증가와 「실크펩타이드」에 거는 기대

  현대 문명의 발달과 고도 산업성장에 비례하여 노인성치매 및 당뇨병, 고혈압, 중풍 등 각종 성인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성인질환관련 치료제의 개발과 이들의 생산기술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요구되며 또한 건강추구형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고기능 생리활성 펩타이드 식의약품 개발 및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응한 기술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에는 누에고치를 가수분해하여 얻어진「실크펩타이드」를 새로운 기능성 식품소재, 화장품 또는 모발보호제의 원료, 새로운 의약품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동물실험을 통하여「실크펩타이드」가수분해물의 활성을 확인하는 정도(항당뇨, 알콜대사 촉진,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등)와 주요 아미노산이 나타낼 수 있는 활성이 가수분해물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추정하는 정도(alanine의 알콜대사 촉진효과, glycine과 serine의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tyrosine의 치매예방 효과 등)이다. 따라서 향후「실크펩타이드」의 생리활성에 대한 연구개발 여지는 무한하며「실크펩타이드」로부터 새로운 생리활성을 갖는 신물질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제공 : 굿모닝월드 이만순(010-5422-6555)
                 굿모닝월드 이승원(010-9711-8757)
http://www.gmworld.co.kr
                    홈페이지 방문 후 쇼핑몰 바로가기에 이승원을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연결

쇼핑몰 바로가기 이승원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