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글로벌 머니가 금, 엔, 달러로 대이동하고 있다는데....

 

 

  글로벌 투자 자금이 주식 채권 등 금융상품에서 이탈해 금, 현금 등 더욱 안전한 자산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나마 금융상품 가운데 돈이 들어오는 것은 1순위 안전자산으로 평가받는 미국 채권형 펀드 정도다. 2007년 미국발 금융위기 등 대형위기 때처럼 전 세계 투자 큰손들이 극도로 몸조심하며 보수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14일 글로벌 펀드시장 정보업체인 '이머징 포트폴리오 펀드 리서치(EPFR)'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 세계 주식형 펀드에서 409억달러가 빠져나갔다. 주식형 펀드 내에선 선진국 주식형 펀드에서 336억달러, 신흥국 주식형 펀드에서 73억달러 순유출이 발생했다. 주식형 펀드 투자 지역이 선진국인지, 신흥국인지를 막론하고 투자자의 기피 대상이 된 것이다. 이 중 28억달러는 전 세계 채권형 펀드로 유입됐다. 채권형 펀드 중에서도 선진국 채권형 펀드에는 77억달러가 유입됐지만, 신흥국 채권형 펀드에서는 49억달러가 빠져나갔다. 경기 둔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주식보다 안전한 것으로 알려진 채권, 그중에서도 더욱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선진국 채권에 자금이 몰린 것이다.

  전문가들은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채권 쪽으로 매수세가 커지고 위험자산은 매도하는 패턴이 나타난다"며 "중국 위안화 절하에 대한 불안에서 시작된 위험 회피 심리가 유가 하락과 미국 경기 모멘텀 악화에 대한 염려가 겹치면서 강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요즘 같은 대혼란기에 수익률이 좋고 강세를 보이는 자산이 바로 금, 달러화, 엔화, 선진국 채권 등 이른바 안전자산이다. 선진국 중에서도 특히 미국 국채 인기가 높다. EPFR에 따르면 미국 기준금리 추가 상승이 예상되던 작년 12월 150억달러가 북미 채권형 펀드에서 빠져나갔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감이 커진 올 들어서는 206억달러가 북미 채권형 펀드로 흘러들어갔다. 6주 동안 한 주도 빠짐없이 10억달러 이상 순유입되는 등 뚜렷한 방향성을 보였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미국 국채는 2008년 리먼브러더스 쇼크 때 확인됐듯이 설사 금융위기가 불거져도 믿을 수 있는 자산이라는 인식이 크다"며 "다음달 초까지 선진국 증시를 끌어올릴 만한 예정된 이벤트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KDB대우증권 관계자는 "최근 들어 글로벌 자금이 오히려 원자재 쪽으로 흘러가는 듯하다"며 "원자재 중에서는 최근 금 수익률이 유난히 돋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극단적인 안전자산 선호는 지난해 말까지는 볼 수 없었던 현상이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작년에도 신흥국 주식을 파는 경향이 나타나긴 했지만 선진국 주식은 계속 사는 등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가 짙게 남아 있었다"며 "올 들어서는 신흥국·선진국 주식을 막론하고 위험자산에서 자금이 전부 빠지면서 채권 등 안전자산으로만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선진국 채권을 향한 '쏠림 현상'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는 마이너스 금리가 유지될 것인지, 아니면 정상으로 회귀할 것인지에 달려 있다. 다만 통화 완화 정책 성공으로 경제나 금융시스템이 정상화되고 마이너스 금리 자체가 원래대로 복귀할 수 있을지 현재로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KDB대우증권 관계자는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계속되고 중앙은행이 통화 완화 정책을 실시한다고 본다면 지금의 마이너스 금리 상태는 이어질 것이고 채권에 유리한 국면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물론 극단적인 위기 상황으로 치달으면 채권마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지난달 말부터 최근까지 2~3주간 주식형 펀드에서 돈이 빠져나갔지만 채권형 펀드에서도 일부 차익 실현 움직임이 포착됐다. 주식 채권 모두 팔고 현금을 보유하면서 시장을 관망하는 투자자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얘기다. 일본이 민간금융사가 일본은행에 맡기는 당좌예금(예치금) 일부에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면서 오히려 투자자 불안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국내에서도 안전자산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코스피가 1900 이하로 내려갔음에도 주식형 펀드에 자금이 유입되지 않고 있다. 그동안 하락장 속에서 '구원투수' 역할을 했던 주식형 펀드의 저가 매수세가 사라진 것이다. 14일 NH투자증권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840개 국내 주식형 펀드 설정액은 이달 첫째주(1~5일)에 3260억원이 감소했으며 설 연휴가 포함된 둘째주에도 944억원이 줄었다. 그동안 국내 주식형 펀드는 코스피가 하락하면 저가 매수를 노린 자금이 유입되고, 코스피가 상승하면 차익 실현을 노린 환매가 몰려 자금이 빠져나가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런 국내 주식형 펀드의 '저점 매수·고점 환매' 패턴은 하락장을 버티는 '브레이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달 세계 증시의 동반 급락 속에 한반도 지정학적 위험까지 더해져 위험 회피 심리가 확산하면서 기존 주식형 펀드의 자금 유출입 공식마저 깨졌다.(2016년 2월 15일 매일경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