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Window XP 개요와 환경을 살펴보자.

- Window XPWindows 운영체제들의 집합체이다.

  Window XP놀라운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이라는 뜻을 가진 운영체제로서 이전의 운영체제보다 안정성과 호환성이 뛰어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의 버전이다. Window XP는 바탕화면 알림영역 등의 간편화, CD쓰기 마법사 압축파일 지원 등의 기능들을 포함함으로써 간편한 작업환경을 제공해 준다. Window XP 개요와 환경에 대하여 알아보자

1. Window XP 개요

  Window XP는 데스크탑 운영체제로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의 차세대 버전이고 Window XP에서 XP의 의미는 experience에서 나왔다. Window XPWindow 2000의 강점과 Window 98Windows Me의 최고의 기능들과 함께 표준 보안, 용이성, 신뢰성에 더하여 플러그 앤 플레이,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상의 Windows를 구현하기 위한 혁신적인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합한 모든 Windows 운영 체제들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 윈도우 XP 시스템 요구사항

  CPU : 300MHz 이상, 최소 233MHz

  RAM : 128MB 이상 권장, 최소 64MB(성능저하와 기능 제약을 받을 수 있음)

  하드용량 : 1.5GB의 여유 공간

  비디오 카드 : Super VGA(800×600)

2. Window XP 환경

바탕화면

  Window XP를 처음 설치한 후 바탕화면을 살펴보면 기존의 다른 운영체제와는 다르게 바탕화면에 기본 아이콘으로 휴지통 하나만 나타난다. 휴지통 아이콘만을 바탕화면 기본 아이콘으로 한 이유는 바탕화면에 대한 사용자의 권한을 강화하고 심플한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다.

작업표시줄

  작업표시줄은 동일한 프로그램 창을 여러 개 띄울 경우 하나의 작업 버튼으로 나타내어 준다. 여러개의 익스플로러 창을 열어도 작업 표시줄에는 익스플로러의 작업 단추가 하나만 나타난다. 창 전환을 위해서는 작업표시줄에 생긴 이 단추를 클릭한 후 나타나는 메뉴를 이용해 특정한 창을 선택할 수 있다.

알림영역(System Tray)

  알림영역은 윈도우를 오래 사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여러 개의 아이콘들로 가득 채워지는 경우가 있다. 물론 개별적으로 알림영역에서 강제 삭제시킬 수도 있지만 Window XP에서 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알림영역의 아이콘을 자동으로 감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각 아이콘별로 나타낼 것인지 숨길 것인지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다.

시작메뉴

  이전의 운영체제의 바탕화면에서 제공되던 기본 아이콘들이 시작메뉴에 들어가 있으며 웹 브라우저와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웹 브라우저와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아이콘 아래쪽 영역은 최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등록되어지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라면 그 프로그램을 쉽게 실행시킬 수 있다.

웹 보기

  폴더를 열어 보면 창의 좌측부분에 새로운 영역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 영역은 HTML을 이용한 보기 또는 웹보기 기능을 제공해 주는 영역이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파일들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Window XP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웹 보기를 이용하면 파일과 폴더에 대한 여러 가지 작업을 간편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름변경, 메일보내기, 이동, 복사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압축 파일 지원

  Window XP에는 압축 도구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Window XP 자체에서 지원하는 압축도구를 사용하여 압축할 수 있다. 또한 압축을 풀어서 파일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도 Window XP만 설치되어 있으면 압축을 바로 해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CD쓰기 마법사

  Window XP의 탐색기를 이용하면 바로 CD에 데이터를 쓸 수 있다. 평소 파일을 복사하듯이 파일을 선택하고 복사와 붙여넣기를 이용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CD레코딩을 할 수 있다.

강화된 도움말 기능

  Window XP에서 제공되는 도움말 및 지원 기능을 사용하면 의문점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사용자 스스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기존의 도움말 기능은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읽어와 내용만을 보여주지만 Window XP에서는 이런 기능 외에 웹이나 다른 사용자 또는 마이크로 소프트 등에 지원을 요청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도움을 받고 지원을 요청하는 일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도움말 기능에서 직접 파일을 열거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볼 수 있어 경험을 통해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명태랑의 공부하기 > 컴퓨터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XP 제어판 사용하기  (0) 2011.05.20
Window XP의 새로운 기능들  (0) 2011.05.18
비디오 CD 만들기  (0) 2011.05.10
음악 CD 만들기  (0) 2011.05.08
윈도우 XP에서 CD굽기  (0) 201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