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Window XP의 새로운 기능들

- Window XP는 디지털 미디어를 지원하고 시스템 관리기능을 강화했으며

  다양하고 안정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Windows XP의 특징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이다. 여러 장소에서 정보를 동시에 공유할 수 있으며,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시스템 자체에 내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 운영체제만 설치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웬만한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다. 인터넷전화, 메신저(MS 메신저)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들어 있고 동영상이나 그림 소리 파일 등을 자유롭게 실행하고 편집할 수 있다.

1. 디지털 미디어 지원 기능

윈도우 무비메이커

  요즘은 가정에서도 캠코더를 이용하여 홈 비디오를 만들 수 있고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인터넷에서 동영상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런 자료들은 윈도우 무비메이커를 이용하여 동영상에 자막을 넣거나 서로 다른 동영상을 연결시키고, 목소리로 설명을 넣는 등 원하는 대로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Windows XP에 포함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8.0MP3, MPEG, DAT 등 거의 모든 형식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재생시킬 수 있다.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형식의 파일들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코덱을 MS사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다운받아 기능을 보충하기도 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인터넷 방송을 청취하거나 인터넷 방송국을 검색할 수도 있다.

윈도우 사진 및 팩스뷰어

  Windows XP에는 ACDSee, ALSee 등의 이미지 카탈로그 프로그램처럼 여러 개의 그림 파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Windows 사진 및 팩스뷰어 기능이 추가되어 그림을 별도의 창으로 띄워 놓고 확대하거나 회전, 슬라이드 쇼 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2. 시스템 관리기능 강화

빠른 사용자 전환 기능

  한 컴퓨터를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계정으로 로그온 할 때 로그오프 기능을 사용한다. 로그오프는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의 세션을 모두 닫는 것으로 로그오프를 하면 다른 사용자 계정을 통해 다시 로그온 할 수 있다. 윈도XP에 추가된 사용자 전환 기능은 이 로그오프와 관련된 기능으로 만약 다른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온 해야 할 경우 기존 사용자의 세션을 닫을 필요 없이 새로운 사용자로 전환이 가능한 기능을 말한다. 이전의 단순 로그오프 기능은 이전 사용자가 사용하던 모든 프로그램을 닫은 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윈도 XP의 사용자 전환 기능의 편리성을 알 수 있다.

장치 드라이버 롤백기능

  새로운 장치를 윈도우에 설치할 때 해당 장치가 윈도우에서 올바르게 동작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치에 맞는 장치 드라이버를 함께 설치해 주어야 한다. 장치 드라이버 롤백(Rollback)기능은 장치 드라이버 설치 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원래의 드라이버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으로 Window XP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장치 드라이버를 실수로 잘못 설치하였거나 새로운 드라이버의 설치 후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이 기능을 통해 간단하게 원래의 드라이버로 안전하게 되돌릴 수 있다.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 기능은 복원 가능한 날짜를 기억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가 원한다면 사용자가 선택한 날짜의 시스템 설정으로 돌려준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 XP에서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과 다이나믹(Dynamic) 업데이트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윈도우가 인터넷을 통해 자동으로 운영체제의 업데이트 여부를 감지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다운로드한 뒤 사용자에게 업데이트가 준비되었음을 알리고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또한, 다이나믹 업데이트 기능은 Window XP의 설치 초기단계에서 인터넷을 통해 설치 이전까지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있다면 다운로드를 받아 바로 윈도우 XP 설치와 함께 업데이트까지도 되는 기능이다.

원격 지원 서비스

  Window XP에서는 컴퓨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메일이나 메신저, 파일을 통해 원격 지원 요청을 할 수 있고 원격 지원을 실행하여 도움을 주는 측에서 여러분의 컴퓨터에 직접 접속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원격조정 하려는 상대방의 동의만 있으면 손쉽게 상대방의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에서 조할 수 있다. 컴퓨터 교육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이다. 원격 조종이라고 하면 일부 사용자는 원격 조종 바이러스를 연상할 수도 있겠지만 상대의 동의가 없으면 원격지원은 사용할 수 없다.

3. 인터넷 사용 환경

  Window XP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6.0, MSN 메신저, 인터넷 폰, 해킹을 차단하는 방화벽 등의 부가 기능이 강화되어 좀 더 다양하고 안전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방화벽 프로그램

  Window XP에서는 방화벽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초고속 인터넷이 널리 활성화 되면서 해킹 등 불법적인 인터넷 침입의 위험성이 커지게 되었다. Windows XP에서는 개인 방화벽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더 이상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 없이 방화벽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전화걸기(음성통화와 화상회의)

  Window XP에 추가된 전화걸기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서 전화를 걸 수 있는 인터넷 폰이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명의 사용자들과 음성통화 또는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다.

윈도우 메신저

  윈도우 메신저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사용자에게 인스턴트 메시지와 파일, 메일 등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상대방과 응용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도 있으며, 화이트보드를 사용해서 브리핑 등도 할 수 있다. 헤드셋과 웹캠을 이용하면 음성통화 및 화상회의도 할 수 있다.

'명태랑의 공부하기 > 컴퓨터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탐색기 구조  (0) 2011.05.24
Windows XP 제어판 사용하기  (0) 2011.05.20
Window XP 개요와 환경을 살펴보자.  (5) 2011.05.17
비디오 CD 만들기  (0) 2011.05.10
음악 CD 만들기  (0) 2011.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