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부동산 공부하기

GTX, 지하철 개통 등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신도시가 주목 받고 있다는데....

 

  통상 수도권광역교통망 개발은 분양시장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부동산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실제 지난 2014년 분당선 연장선이 수원역과 연결될 당시 지하철역 인근 부동산가격은 급등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국가도망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국가철도구축계획에는 앞으로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 동안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이 담겼다. 김포 철도사업단은 2018년 11월까지 김포 한강신도시~김포공항간 9개역 전구간에 1조5000억원을 들여 지하로 건설하기로 했다.

  교통여건이 개선과 서울시 전셋값의 지속상승으로 최근 신도시로 눈 돌리는 주택수요자가 늘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의 경우 미분양이 빠른 속도로 소진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분양 중인 '김포 사우아이파크'는 김포도시철도 개통의 대표적인 수혜 단지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며 서울역·여의도·영등포 등지로 3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서울 도심권보다 약 2억원 가량 저렴한 분양가도 주택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을 것으로 보인다.

  파주운정신도시 역시 GTX호재로 분양성수기를 맞았다. 주택업계에 따르면 현재 분양이 한창인 '힐스테이트 운정'과 '파주 푸르지오'은 GTX개발과 지하철 3호선 연장이 추진되면서 분양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애니랜드개발 관계자는 "서울 전세난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30~40대를 중심으로 서울 주변 신도시로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내 집 마련을 계획중이라면 김포 한강신도시나 파주 운정신도시 등 교통여건이 확연히 개선되는 신도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2016년 3월 3일 매일경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