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 Graph

  윈도우 XP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사운드, 동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전용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라디오방송을 청취할 수 있음은 물론 멋진 홈 비디오도 편집할 수 있다. 또한 그림이나 배경 음악, 나레이션 등 특수효과를 사용하거나, 여러 사진을 이용해서 비디오 효과와 화면 전환 효과 등을 준다면 더욱 멋진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1.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 업그레이드하기

  무비 메이커는 윈도우 XP 운영체제에 포함되어 있으나 윈도우 XP 서비스 팩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버전이 낮아 사용하기가 어렵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를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구동시킨 후 심파일에 접속한다.

검색란에 ‘windows movie maker'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한다.

검색된 결과 중에 홈비디오 편집 및 저장 "Windows Movie Maker" v2 한글판을 선택한다.

다운로드페이지가 나타나면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다운로드 팝업창이 나타나면 다시 한 번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심파일 다운로드 창의 저장위치 항목에서 [폴더변경]을 클릭한다. 폴더변경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저장위치에서 내 문서를 선택한 후 [선택]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 아래쪽에 있는 <창 닫기><전송된 파일실행> 란에 체크를 하고 [전송시작]을 클릭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어 프로그램 설치 창이 나타나면 [다음][설치]를 클릭하여 업그레이드를 완료한다.

[시작][모든 프로그램]에서 [Windows Movie Maker]를 선택하여 제대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한다.

서비스팩이란 윈도우 운영체제의 결함이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윈도우 운영체제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하는 파일
을 말한다. 운영체제 출시 이후에 나타나는 문제점이나 기능 업그레이드를 위해 인터넷이나 CD 형태로 제공된다.

2. 홈 비디오 편집하기

  캠코더로 촬영한 동영상이나 기존의 동영상 파일을 윈도우 무비 메이커로 불러오면 클립형태로 나누어진다. 이 클립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는 페이드 또는 나레이션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시작]을 누른 후, [모든 프로그램][Windows Movie Maker]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Windows Movie Maker’ 창이 나타나면 [파일][모음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파일 가져오기]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다음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동영상 파일을 가져오는 경우 장면별로 클립을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고, 동영상 파일이 각 장면에 맞게 클립으로 분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면의 순서를 바꾸기 위해 클립을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드래그를 이용해스토리보드로 가지고 온다. 스토리보드로 가져온 클립 중 원하는 장면을 선택한 후 [재생] 단추를 누르면 선택한 클립의 장면만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장면을 담은 클립들을 스토리 보드에 추가했다면 새로운 동영상으로 저장해 보자

[파일][동영상 파일 저장]을 선택한다.

동영상 저장 마법사대화상자에서 CD에 담고 싶다면 [CD-R], 인터넷에 올리고 싶다면 []을 선택한다.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다면 [내 컴퓨터]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저장된 동영상의 파일이름과 위치를 설정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기본 값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다음]을 누른다.

동영상의 정보와 용량을 볼 수 있는 창이 나오고 [다음]을 누르면, 동영상이 저장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동영상 저장이 끝나고 [마침]을 누르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새로 저장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3. 영상앨범 만들기

‘Windows Movie Maker’ 창에서 사진이나 이미지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파일][모음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파일 가져오기]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모든 파일을 마우스 드래그나 Shift 키를 이용하여 모두 선택하고, [가져오기]를 누른다. 하나의 폴더에 있는 여러 개의 파일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Shift''Ctrl'을 이용하면 한 번에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사진이나 비디오 파일의 클립을 스토리보드로 가지고 온다.

첫 번째 클립에 [비디오 효과]를 주기 위해 선택한다.

[도구][비디오 효과]를 누르면, [모음] 창이 [비디오 효과] 창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디오 효과][두 배로 느리게] 효과를 클릭한 채 스토리보드의 첫 번째 클립에 있는 영역으로 드래그하면 영역모양이 진한영역으로 바뀐다.

스토리보드의 나머지 클립도 같은 방법으로 비디오효과를 드래그하여 적용한다. [비디오 효과]가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오른쪽에 있는 [재생 플레이어][재생]을 눌러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비디오 전환]을 주기 위해 [도구] - [비디오 전환]을 선택한다.

첫 번째 장면과 장면 사이에 원하는 비디오 전환효과을 주기 위해 [비디오 전환] 창에서 [가로실선무늬]효과를 클릭한 채 드래그하여 위치시킨다.

스토리보드의 나머지 장면도 원하는 비디오 전환효과를 드래그하여 적용한다.

[비디오 전환]이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오른쪽에 있는 [재생 플레이어][재생] 단추를 눌러 효과를 확인한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파일][동영상 파일 저장]을 누른 후 [내 컴퓨터에 저장]을 클릭한다.

동영상 저장 마법사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내 컴퓨터]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저장된 동영상의 파일이름과 위치를 설정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기본값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다음]을 누른다.

동영상의 정보와 용량을 볼 수 있는 창이 나오고 [다음]을 누르면, 동영상이 저장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동영상 저장이 끝나면 [마침]을 누른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새로 저장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