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SB 메모리를 제대로 활용해 보자
USB 메모리란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이동식 저장장치로 저장은 물론 저장된 문서를 불러낼 수도 있다. USB 메모리를 USB 포트에 연결한 뒤 윈도우 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보면 이동식 디스크가 생기는데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처럼 사용하면 된다. 특히 윈도우XP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 USB 메모리 활용분야 |
USB 메모리는 데이터 저장 매체나 공인인증서 저장장치로 활용하거나 컴퓨터 자료 백업용, 부팅 디스크, 그리고 Portable 프로그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저장 매체로서의 사용은 가정 대표적인 사용분야다.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이동식 저장장치로 자동으로 인식되어 원하는 파일을 손쉽게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해 놓고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 뱅킹 시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저장하면 편리하다. 회사, 학교, PC방 등에서도 인터넷 뱅킹을 쓸 때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공인인증서를 다시 다운받지 않고 쓸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뱅킹 시 공인인증서 보관 장치를 USB 메모리로 지정하면 자동으로 공인인증서를 인식한다.
USB 메모리는 컴퓨터에 보관된 자료의 백업용으로서 사용할 수 있는데 USB 메모리를 연결할 때 마다 설정해 놓은 파일들이 USB 메모리에 저장된다. 이럴 때 주로 사용되는 동기화 프로그램은 Tisync, allway sync, sync toy 등이다.
최근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의 메인보드는 대부분 USB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을 지원하고 있는데 USB 메모리로 부팅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Dos, 윈도우XP, 리눅스, Mac 등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복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ortable 프로그램이란 USB 메모리에 복사만 해 넣고 아무 컴퓨터에서나 별도의 설치 없이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포토샵, ms office 2007, 한글, 플래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USB 메모리에 넣어 다닐 수 있다. 잘 셋팅된 USB 메모리는 운영체제만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되어도 자신의 컴퓨터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일반 프로그램을 Portable화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utolt 매크로 스크립트, Thinstall, Auto batch file 등이 있다.
2. USB 메모리 활용하기 |
100MB가 넘는 세미나 자료를 가져가기 위해 CD에 복사하는 것은 번거롭고 이메일로 보내는 것은 용량이 너무 커서 전송 시간이 많이 걸려 불편하다. 이 때 데이터 저장 매체로서 USB 메모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 USB 메모리를 열어 파일 보기
① USB 메모리를 컴퓨터 본체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② 이동식디스크 대화창이 나타난다.
③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라는 대화창에서 [폴더를 열어 파일보기]를 클릭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④ USB 메모리 안에 있는 폴더와 파일들을 확인한다.
□ USB 메모리에 파일 담기
① USB 메모리를 컴퓨터 본체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② USB에 담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③ 단축메뉴에서 보내기를 클릭한다.
④ 이동식디스크를 클릭한다.
⑤ 이동식디스크 안으로 선택한 파일이 복사된 것을 확인한다.
※ 윈도우XP 이전의 윈도우 환경(윈도우me, 윈도우98)일 경우 자동으로 이동식디스크 대화창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USB 메모리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USB 메모리 인식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다.
□ 공인인증서 저장
공인인증서는 사이버상에서 거래하는 사람이 본인임을 증명하는 사이버상의 주민등록증이라 할 수 있다. 유료 공인인증서는 모든 거래에서 단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공인인증서는 은행, 주식, 인터넷 쇼핑 등 한 업종 자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특정한 설정이 없는 한 어느 컴퓨터나 일정하게 똑 같은 경로상에 위치한다.
포맷이나 운영체제 재설치, 하드디스크를 새로 교체할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동일한 위치에 복사해주면 운영체제 재설치나 하드디스크 교체 후에도 쇼핑, 은행, 주식거래 등에 다시 공인인증서를 다운받거나 설치해 줄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
NPKI란 폴더가 공인인증서이므로 이 폴더를 복사하여 USB 메모리나 기타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백업시켜 놓았다가 컴퓨터를 포맷하여 운영체제를 재설치 했거나 하드디스크를 바꾸고 난 후 똑 같은 경로상에 백업해 놨던 NPKI 폴더를 위치시켜주면 된다.
□ 은행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된다.
①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 USB 디스크를 PC에 연결한다.
② 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이트에 접속한다.
③ 작업표시줄 우측 아래에 자물쇠 모양의 인증서 관리자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④ 인증서 관리자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⑤ 인증서 관리창이 나타난다.
⑥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한다.
⑦ 복사할 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⑧ 이동식 디스크(플로피/USB)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⑨ 인증서 암호를 확인하고 새 암호를 넣은 창에 암호를 넣으면 복사가 완료된다. 사용시에는 인증서 위치에서 USB 디스크를 연결하고 저장위치를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넣어서 가지고 다닌다고 해서 항상 안전한 것은 아니다.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잃어버려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못 쓰도록 막아주고 보다 안전하게 공인인증서와 은행보안카드까지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소프트웨어인 USB Safe라는 보안프로그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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