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컴퓨터의 모니터 대신에 TV화면으로 영화를 보는 방법

-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40인치 PDP TV 화면으로 극장과 같은 느낌으로 영화를 보자

가정에서 컴퓨터 모니터 화면으로 영화를 보면 실감이 나지 않는다. 감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영화를 본다면 어떨까? 컴퓨터와 TV를 연결하면 되지 않을까? 40인치 PDP TV 화면을 이용해 영화를 본다면 영화관도 부럽지 않을 것 같다. 그럼 컴퓨터 모니터 대신 TV 화면으로 영화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TV로 컴퓨터 화면을 보기 위한 준비물

  컴퓨터에서 처리된 디지털 방식의 데이터그래픽 카드에 의해서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되어 모니터를 통해 우리가 볼 수 있는 영상으로 출력된다. 그렇다면 모니터보다 훨씬 화면이 큰 거실의 TV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는 없을까? 모니터와 TV는 영상을 입력 받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TV와 컴퓨터를 연결하려면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준비물이 갖추어지면 모니터보다 큰 TV를 통해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보다 박진감 넘치고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먼저 TV-OUT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TV-OUT카드는 TV와 연결을 지원해 주는 카드다. TV-OUT카드를 이용하면 TV화면으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디오 등의 장치로 컴퓨터 화면을 전송하여 비디오 테이프에 컴퓨터 화면을 저장할 수도 있다. 요즘 나오는 그래픽카드 중 일부는 자체에서 TV-OUT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러한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면 별도로 TV-OUT카드를 장착하지 않아도 TV와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

  TV-OUT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이외에도 TV-OUT케이블이 있어야 한다. S-VHS 단자와 TV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케이블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케이블을 선택할 때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에서 지원되는 외부 입력단자의 종류를 알아두어야 자신에게 꼭 맞는 케이블을 선택할 수 있다. 보통 TV의 외부입력단자로 RCA단자와 S-VHS 입력단자가 있다. 그리고 그래픽 카드에는 9핀의 S-VHS 단자인 경우 S-VHS to 컴포지트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TV에 따라 RCA단자, S-VHS단자, S-VHS컴포지트 케이블을 구입해서 연결하면 된다.

2. 컴퓨터와 TV 연결하기

장치 연결하기

컴퓨터의 S-VHS 잭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S-VHS 또는 S-VIDEO라는 표시가 있는 포트에 연결한다.

그런 다음 TV의 연결 부분을 보면 S-VHS라는 부분에 나머지 한쪽의 S-VHS 케이블을 꽂는다.

만일 S-VHS가 없다면 별도의 외부 입력단자가 있는 곳에 S-VHS/RCA 단자와 RCA쪽 잭을 꽂아 주면 된다. 빨간색과 흰색에는 스테레오 케이블의 색상에 맞는 잭을 꽂고 반대편 케이블은 컴퓨터의 스피커 잭에 꽂아준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의 영상을 TV로 보여주기 위한 준비가 끝난다.

장치연결시 주의할 점

        TV가 켜저 있는 상태에서 컴퓨터의 TV-OUT케이블과 TV를 연결하면 그래픽카드의 TV-OUT출력부가 손상이 생기거나
심한 경우 그래픽카드의 손상이 초래될 수 있으니
절대 PCTV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케이블을 연결해서는 안된다.

프로그램 설정하기

  TV-OUT을 위한 장치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는 프로그램 설정을 하여 컴퓨터의 영상을 TV로 보여 지도록 설정하면 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ATI 라데온 그래픽 카드 계열의 설정방법을 살펴보자. 등록정보상의 설정방법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틀은 비슷하므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먼저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완전히 설치한 후에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설정] 탭을 클릭한다.

화면안에 1번과 2번 숫자가 보이며 1번은 활성화 되어 있고 2번은 비활성화 되어 있다. 2번이 바로 TV와 연결되어야 할 화면출력의 장치번호이다. 비활성화된 2번에서 마우스 오른쪽 번호를 클릭하여 연결을 체크해 준다.

다시 마우스 커서를 1번으로 옮겨 창 아래 부분에 있는 고급탭을 클릭한다.

PCTVTV-OUT케이블로 연결된 상태라면 TV(T)쪽의 왼쪽에 빨간색의 전원 버튼을 눌러 TV를 활성화 시킨다.

속성 창에서 TV로 출력되는 영상의 명암과 색감을 조절한다.

조정정보 창에서는 TV-OUT으로 출력되는 영상화면의 크기를 TV화면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고급정보 창에서는 TV화면의 깜빡임을 조절할 수 있는 반짝임 제거 옵션으로 TV의 깜빡임을 조절할 수 있다.

오버레이 조절 창에서는 TV로 오버레이 된 영상의 밝기, 명암, 색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디스플레이 등록정보를 설정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컴퓨터의 화면을 TV로 볼 수 있다.

TV화면이 떨릴 경우 조치요령

       간혹 TV의 신호방식이 NTSC 방식이 아닌 PAL방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화면이 위아래로 마구 흔들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ATI 그래픽카드에서는 이런 현상을 수정하기 위해 NTSC 방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 TV(T) 버튼을 클릭한 후에 TV등록정보의 형식탭을 선택한 후에 NTSC 방식으로 선택해 주면 떨림과 흑백으로 출력되는 TV화면을 바로 잡을 수 있다. 또는 국가/지역별 선택(C)를 이용하여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NTSC 방식으로 선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