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컴퓨터간에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네트워크 구성 이유를 알면 보다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시스템은 물리적으로 컴퓨터와 통신장비를 연결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장비들이 거의 완전무결하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구조를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보편적인 네트워크 구조는 국제표준화기구의 개방형 시스템 상호접속(Open Systems Interconnection/OSI)국제사무기기회사(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IBM)시스템 네트워크 구조(System Network Architecture/SNA)가 있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1. 자료를 쉽게 송 수신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구성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작업한 문서나 자료를 전송하려면 주로 디스켓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사하는 방식을 사용하지만

  네트워크가 구성된 컴퓨터에서는 플로피디스크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바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2. 프린터, 스케너 등 컴퓨터 관련 장비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서 공유된 프린터를 이용하여 인쇄를 할 수 있다.

3. 하나의 인터넷 회선을 다수가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이 전용선이거나 또는 초고속 인터넷이거나 상관없이 하나의 회선을 이용하여 다수의 컴퓨터에서 인터넷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4. 인터넷 게임을 동시에 2명 이상이 할 수 있다.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게임 기능이 지원되는 스타크레프트, 디아블로 등의 게임도 가정집에서 2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게임방이 부럽지 않게 네트워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5. 네트워크를 통해 자료를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다.

  바이러스, 사용자 실수 등으로 인하여 컴퓨터의 자료가 모두 지워져 버렸거나 손실되었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 받아 놓은 컴퓨터에 접속하여 삭제되거나 손상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