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부동산 공부하기

조상들의 투자 대상지에 대한 생각과 우리들의 투자 대상지에 대한 생각

- 정감록에 언급된 십승지는 많은 변란을 겪은 조상들의 투자 대상지

- 좋은 위치에 인정과 사랑을 포함한 땅은 요즘 우리들의 투자 대상지 

  공인중개사들이 고객에게 부동산 컨설팅을 할 때 첫째도 위치, 둘째도 위치, 셋째도 위치라며 위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나는 공인중개사들의 이런 강조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그런데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 살았던 조상들은 부동산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을까?

1. 정감록은 어려웠던 시절 도전에 대한 갈망이었다.

  정감록은 왕조 흥망과 더불어 그 중간에 재난과 화변(禍變)으로 세태와 민심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예언한 책이다. 이 책은 조선이 망한 후 정씨가 계룡산 인근에서 새 나라를 세운다는 예언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데 정확하지는 않지만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왜적의 침입이 많았던 조선 중기 선조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당시 무능하고 부패한 왕정에 시달린 백성들에게 왕조의 바뀜이 백성들을 잘 살 수 있게 할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했다.

  실제로 조선 후기 많았던 민란에는 정감록 예언이 많이 거론된다. 정감록에는 영주시 풍기읍 금계리 일대, 예천군 용궁면 금당실 등과 같은 '십승지( 十勝地)'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모두 난리를 피해 들어가 살면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는 궁벽한 산골로 정감록을 믿는 많은 사람들이 십승지를 찾아들었다는 웃지 못 할 일들이 발생했다. 결국 십승지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이상의 세계이며 자손만대가 영화를 누릴 수 있는 복지였던 것이다.

정감록에 나오는 십승지의 위치

1. 영월 정동 상류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연하리 일대)
2. 봉화 춘양 일대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석현리 일대
)
3. 보은 속리 난증항 일대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경북 상주시 화북면 화남면 일대
)
4. 공주 유구 마곡 두 강 사이 (충남 공주시 유구읍, 사곡면 일대
)
5. 풍기 차암 금계촌 (경북 영주시 풍기읍 금계리 일대)6. 예천 금당동 북쪽 (경북 예천군 용궁면 일대
)
7. 합천 가야산 남쪽 만수동 일대 (경북 합천군 가야면 일대
)
8. 무주 무풍 북쪽 덕유산 아래 방음 (전북 무주군 무풍면 일대
)
9. 부안 변산 동쪽 호암 아래 (전북 부안군 변산면 일대
)
10. 남원 운봉 두류산 아래 동점촌 (전북 남원시 운봉읍 일대)

2. 우리 조상들의 부동산 가치 판단에 대한 생각

  십승지는 어떤 터가 가치가 있는 곳인가 하는 전통적인 기준을 제시한다. 비록 십승지가 풍수적 길지를 뜻하진 않지만 우리 조상들이 부동산에 대해 어떤 기준으로 가치를 판단했는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조상들은 가장 값어치 있는 부동산을 조상을 편히 모실 수 있는 묘자리, 농사짓기 편리한 문전옥답, 자식을 낳아 훌륭히 키우고 가르치기에 용이한 집터라고 생각했다. 산천이 생기롭고 모양이 좋으면 훌륭한 인재가 배출되는데 산이 수려하면 귀인이 나고, 물이 좋으면 부자가 난다'고 생각했다. 이는 요즘 공인중개사들의 부동산 가치 판단기준인 위치와는 많이 다른 것임을 알 수 있다.

3. 요즘 세대들의 부동산 가치 판단에 대한 생각

  요즘 땅의 경제적 가치는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특히 도심 땅값은 접근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서울에서 어느 정도 거리이고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또 개발 계획이 있는지가 땅값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그러나 투자가치만 보고 찾은 땅만이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줄까? 투자가치는 물론 인정과 사랑을 포함한 땅이라면 더욱 더 좋은 부동산 투자가 되지 않을까? 그런 땅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올해는 그런 땅을 한번 찾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