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제어판을 익혀 윈도우를 편리하게 사용하자(2)

- 관리도구는 꼭 만져 주어야 한다.

  제어판 기능 중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시스템 세팅에 관련된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관리도구는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컴퓨터 운영에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들을 여기에서 조절한다고 히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만지면 만질수록 어려운 곳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간단한 것만 알아도 시스템 관리를 잘할 수 있다. 제어판에서 [관리도구]를 클릭한다.

1. 컴퓨터 관리

  컴퓨터 관리도구에서는 시스템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공유폴더관리, 사용자 및 그룹관리, 장치관리자 디스크관리, 디스크 조각모음, 서버 및 응용 프로그램에 관련된 시스템에 거의 모든 것을 파악하여 관리 할 수 있다. 

2. 장치관리자

  드라이버 문제나 어떤 드라이버를 사용하는지 알고 싶다면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하드웨어에 관련된 각종 드라이버를 쉽게 확인하고 수정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만약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면 물음표 아이콘이 나타난다. 드라이버에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아이콘과 드라이버명만 나타난다.

  드라이버를 수정하고 싶다면 해당사항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창을 선택한다. 해당 드라이버 정보가 나타난다. 드라이버 탭을 클릭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하고 관련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버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굳이 업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다. 시스템에 따라 잘 맞지 않는 드라이버는 윈도우의 실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3. 디스크 조각모음

  저장소에 있는 기능 중 디스크 조각모음한달에 한두번 정도 시간이 날 때마다 분석하고 조각모음을 실행하는 것이 하드디스크 사용에 있어 효율적이다. 시스템이 설치된 파티션은 반드시 조각모음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조각모음을 하는 버릇도 시스템을 유지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이다. 

4. 디스크 관리

  디스크 관리는 파티션으로 나누어진 디스크를 포맷할 수 있고 드라이브명을 바꿀 수도 있다. 또 파티션을 삭제할 수도 있다. 이곳을 사용할 때는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드라이브명 변경과 포맷, 논리드라이브 삭제 등은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각종 명령을 내릴 수 있다.

2천원 추가마일리지 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