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인터넷 주소 체계란 무엇인가?

- 인터넷 주소는 국가별, 기관별 등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한다. - 

  현대 문명의 한 획을 그은 인터넷! 그 편리함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컴퓨터 보급률은 세계 정상급 수준이다.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망 사업이 컴퓨터 보급에 기름을 부은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컴퓨터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아 망설이는 사람들이 없지 않다. 이와 같은 초보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인터넷 주소 체계를 정리해 보았다.

1. 인터넷 주소의 관리

  인터넷의 세계는 국경을 초월한 우주 공간 전체이다. 우주 공간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는 인터넷의 주소를 입력해 정보에 접근해야 한다. 상상을 초월한 공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하여 주소가 부여된 인터넷 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터넷주소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같은 주소를 사용해야 하므로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를 중심으로 사용방법 및 절차를 정하여 부여하고 있다.

2. 인터넷 주소의 체계 이해

  인터넷 주소의 체계는 아래의 예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 www.seoul.go.kr

        ①       

  ① 서비스의 이름(www) : 인터넷 서비스의 한 종류로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약자) 서비스가 보편적이므로 대부분 www로 시작한다.

  ② 기관이름(seoul) : 기관의 이름이나 회사의 이름을 주로 사용한다.

  ③ 기관 분류기호(go) : 정부기관, 회사, 학교, 개인 등의 분류 기호

  ④ 국가 분류기호(kr) : 국가별 분류기호

참고 : 국가 분류기호 및 기관분류기호

국가 분류기호

기관 분류기호

Kr

대한민국

Gov, Go

정부기관

Jp

일본

Edu, Ac

교육기관

Ca

캐나다

Com, Co

기업(영리)

Au

호주

Net

네트워크업체

Cn

중국

Org, or

비영리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