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사용하기

  멀티미디어란 시각 미디어인 문자 영상 그림과 청각 미디어인 음악 음향 등이 혼합되어 재현되는 상황을 말한다. , 음성 문자 그림 동영상 등이 혼합된 다양한 매체를 뜻한다. 윈도우 XP에 기본으로 포함되어있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사운드, 동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전용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 대해 알아보자

1. 음악 동영상 파일 재생하기

[시작][모든 프로그램]에서 [보조프로그램]을 클릭한 후 [엔터테인먼트][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한다.

② [파일]에서 [열기]를 클릭한다. 음악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다.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재생 목록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Ctrl' 또는 'Shift'를 이용하여 복수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한다. 또한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재생할 수도 있다.

③ 노래 재생이 진행된다. 노래 목록을 확인하려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왼쪽 작업창의 [지금 재생]을 선택하면 된다.

재생 목록에 추가된 노래는 순차적으로 재생이 된다. 재생 목록에 있는 특정 노래를 듣고 싶다면 오른쪽 재생 목록에서 듣고 싶은 노래를 더블클릭하면 된다.

바로 노래가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 듣기

① ‘Windows Media Player' 창에서 [라디오 튜너]를 클릭한다.

②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 목록이 나타나면 원하는 방송을 선택해서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다. 또한 키워드 검색을 이용하거나 다른 방송국 찾기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방송외에 다른 방송을 검색해 볼 수도 있다.

③ 검색된 목록에서 연결하고 싶은 방송을 찾아 클릭한다.

④ 장르별로 찾아보기에서 클래식을 선택한다.

방송국 이름에서 ‘98.1 Classical KING FM(48)’을 클릭한다.

⑤ [재생]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선택한 방송을 들을 수 있다.

3. 인터넷 방송 시청하기

방송사

주소(URL)

MBC

http://www.imbc.com

KBS

http://www.kbs.co.kr

SBS

http://www.sbs.co.kr

EBS

http://www.ebs.co.kr

  생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야 하며, 회원가입을 하여야 TV 시청을 할 수 있다. KBS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방송을 시청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① 바탕화면의 [Internet Explorer]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란에 [www.kbs.co.kr]을 입력한다.

KBS사이트에 접속이 되면 상단의 [On Air]항목의 TV에 마우스를 이동한다. 서브메뉴로 [1TV], [2TV]가 표시된다. 2TV를 보기위해 [2TV]를 클릭한다.

로그인 창이 나타난다. KBS에서 제공하는 모든 방송은 회원가입을 해야 시청이 가능하다.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보안경고창이 나타나면 []버튼을 클릭한다.

플레이어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고 생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아닌 전용 플레이어로 시청이 가능하지만 TV 시청 시 사용되는 플레이어 파일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일부파일을 사용하여 시청할 수 있다.

4. 겉모습(Skin)을 다양한 형태로 바꾸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다양한 모양의 프로그램 실행모습을 가질 수 있는데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양을 바꿔주는 기능을 [스킨] 이라고 한다. 내 컴퓨터에 등록된 스킨이나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스킨을 윈도우미디어 플레이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① ‘Windows Media Player' 창의 왼쪽 작업창에서 [스킨 선택]을 클릭한다.

스킨목록이 나타나면 [Windows XP]스킨을 선택한 후 [스킨적용]을 클릭한다.

③ 원래의 기본모양으로 되돌아가려면 적용된 스킨 아래쪽에 생기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전체 모드로 전환을 선택하면 된다. 만일 마음에 드는 스킨이 없을 경우에는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스킨을 구할 수도 있다.

④ 인터넷에서 스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보자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전체모드에서 [스킨선택]을 클릭한 후 상단에 있는 [스킨 추가]를 선택한다.

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실행되면서 스킨이 있는 인터넷 사이트로 접속된다. 그런 다음 마음에 드는 스킨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내 컴퓨터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스킨으로 적용된다. 스킨 중 [Deep Blue Something] 스킨을 클릭한다.

⑥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Deep Blue Something] 스킨을 선택하고 [스킨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스킨이 잘 적용되는지 확인한다.

새로 다운로드 받은 스킨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