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촌애(愛)

세종로 일대 47만㎡를 한글주제 문화관광 중심지(한글 마루지)로...

명태랑의 서촌지역 엿보기

- 서울시, 서촌지역 한옥 매입해 한글 사랑방(게스트하우스) 운영 -

  서울 세종대로 주변이 한글과 관련된 마당과 공원, 게스트하우스 등을 갖춘 한글문화관광의 중심지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세종대로 광화문~세종로 사거리 주변인 통의, 통인, 내수, 세종로동 일대 47한글 마루지(랜드마크를 뜻하는 우리말 조어)’로 조성한다.

1. 세종로공원에 8,868규모 한글 11,172마당조성

  서울시는 세종문화회관 옆 세종로공원에 8,868규모 한글 11,172마당을 올 상반기 중 조성한다.

  ‘한글 11,172마당이란 한글자모 24자로 만들 수 있는 총11,172 글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로, 세로 10cmx10cm 돌포장석에 11,172명의 국민이 한자씩 써서 공원 바닥에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한글 11,172마당조성에 참여할 시민을 오는 2월 중 공모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방안은 추후 발표한다.

  한글과 별도로 각국 대사관의 협조를 얻어 해당 국가의 돌에 각국의 고유문자로 새긴 인류의 보편적 이상을 담은 평화의 메시지를 전시할 예정이다.

2. ‘한글학회~주시경집터~사직로’ 900m 주시경길 시범가로 조성

  국어학자인 주시경은 일제 강점기 탄압에도 불구, 한글에 대한 연구와 보급을 끊임없이 진행해 오늘날 우리가 한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올해 조성될 시범가로에는 픽토그램을 활용한 도로 표지판, 안내표지판과 한글 벤치, 한글관련 야외 전시와 각종 퍼포먼스 공간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시범사업 추진시 인근 주택, 상가 등 건물 전면공간의 개선이 함께 이루어질 때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 주변 상인, 공공기관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3. 내수동 75번지 일대 약 1,700주시경 기념공원 조성

  종로구 내수동 75번지 일대에는 주시경 선생을 기리는 기념공원도 조성한다. 주시경 집터는 현재 주상복합건물(용비어천)내에 주시경 집터를 알리는 기념조형물만 설치되어 있다.

  이에 주시경집터의 복원은 현실적으로 곤란해 인근 공원내에 주시경 기념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시경기념공원 조성은 여론수렴 등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 후 2012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4. 1박 이상 머물면서 한글을 배우고 체험하는 한글 사랑방운영

  서울시는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한글 마루지대상지에서 최소 1박 이상 머물면서 한글을 배우고 체험하며, 한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한글 사랑방(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 시범사업으로 올해 전통한옥 육성지역인 서촌지역의 적정시설 대상지를 선정, 매입2012년 마당과 뒤뜰이 있는 한옥 건물로 리모델링해 운영할 계획이다. 숙박방은 온돌창호 등 한옥구조를 유지하면서 독립공간은 보장하되, 세면, 식사 등은 한국전통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설은 약10인 규모의 숙박방, 공용식당(마루), 정보마당(pc,독서실), 사랑채(휴식, 대화), 관리실 등으로 구성된다.

5. 종로구 통인동 일대 세종대왕 생가재현 추진

  서울시는 장기적으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이 태어난 생가 재현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세종대왕 생가터를 알려주는 것은 통인동 자하문로 보도상에 설치된 표석뿐이다.

  20101월 서울시에서 연구한 세종시대 도성 공간구조에 관한 학술연구에 따르면 세종대왕 생가는 준수방 잠저(세종실록)로 통인동 일대로 추정하고 있다. 이곳엔 현재 저층의 양옥과 한옥이 밀집되어 있다.

  조선시대 대군의 가사(家舍) 및 가대(家垈)의 규모로 볼 때 약 3,861로 추정되는 세종대왕 생가 재현을 위해 시는, 재현 위치, 규모, 방법 등에 대한 타당성을 우선 검토하고, 대규모 예산이 소요됨을 감안해 생가재현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 후 추진할 계획이다.

6. 그 밖의 한글 마루지사업 추진 내용

  위에 열거된 사업외에 서울시는 한글독음(讀音)프로그램 개발 국제선 항공기 기내방송 송출 등 보급’, ‘가훈 써주기, 한글이름 써주기 등 한글체험 프로그램 확대’, ‘한글을 활용한 공공디자인 픽토그램 개발 등 한글문화상품화 지원’,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등 한글관련 다양한 행사 개최등의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위 사업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세종대로 일대 한글마루지 종합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