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기타 공부하기

성공 온라인 쇼핑몰로 이끄는 프로모션의 종류

명태랑의 온라인 경영 배우기

- 이메일, 게시판, 배너의 적극 활용은 성공 쇼핑몰의 지름길 - 

  네티즌의 98%는 원하는 상품이나 정보를 찾기 위하여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의 76%는 여러분의 고객이 될 수 있는 네티즌들에게 잊혀진 채 가상공간에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검색엔진에 등록한 여러분들의 쇼핑몰이 성공하려면 네티즌들의 눈길을 여러분들의 쇼핑몰로 끌어 들여야 하는데 쇼핑몰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어 들이는 방법인 이메일 프로모션과, 게시판 프로모션, 배너 광고에 대해서 배워보자

1. 이메일 프로모션

  메일을 통한 광고는 확실하게 고객에게 쇼핑몰을 홍보할 수 있는 매체역할을 한다. 하지만 메일주소만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 수가 없어 스팸메일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보다 적극적인 메일 프로모션을 하기 위해서는 방문고객을 회원으로 유치하여 회원들이 어떤 상품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통하여 메일을 발송하여야 한다. 하지만 고객의 정보가 없다면 부득이하게 메일주소를 수집하여 발송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스팸메일 :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성 대량 메일을 말하며 보통사이트 게시판이나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이메일 주소에 특정업체나 사이트의 광고를 실어 발송한다.

  이메일 광고 시점

  메일광고는 뚜렷한 목적이 있어야 하는데 광고의 목적에 따라 제목과 메시지 내용을 작성하고 알맞은 시기를 선택하여 고객에게 발송해야 한다. 메일광고는 신규고객 확보하기, 일반고객 구매유도하기, 기존고객 서비스 및 관리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 신규고객 확보

  사이트를 유지해 나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쇼핑몰에 접속하지 않은 이들에게 방문을 유도하는 메일을 발송하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관심있는 정보를 담은 메일은 일반인들이 열어 볼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객확보에 도움이 된다.

  ○ 일반고객 구매유도

  고객이 방문만하고 구매를 하지 않을 경우 사이트는 더 이상 유지할 수 없으므로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여 쇼핑몰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세일 등에 대한 안내를 지속적으로 하여 쇼핑몰의 매출을 증대하여야 한다.

  ○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관리

  고객들에게 주문확인, 거래확인, 계좌확인, 배송확인 등 필요한 정보를 메일로 제공하고 고객들로부터 구매한 상품에 대한 만족도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도를 높인다.

메일 마케팅 선호도

   대부분의 고객들은 이메일을 받자마자 삭제한다고 하나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 내용의 메일일 경우에는 메일의

   내용을 열어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메일의 작성요령

광고메일의 최종 목적은 상품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므로 제목과 내용의 작성에 있어 고객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고객의 입장이 되어 제목을 작성한다.

 ○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단어를 제목으로 사용한다.

 ○ 본문의 첫 문장은 제목과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한다.

 ○ 본문의 첫 단락에 모든 메시지를 담는다.

 ○ 경험담 또는 사례를 메일내용으로 한다.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한다.

 ○ 이벤트, 세일 등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 메일을 이용한 홍보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스팸메일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목적이 정확하고 솔직해야 한다. 

광고메일 작성시 주의사항

 ○ 주요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누락하지 않는다.

 ○ 제목 등을 기만하게 표현하여 소비자를 유인하지 않는다.

 ○ 고객이 수신을 거부할 경우 이메일을 발송하지 않는다.

 ○ 메일발송시 제목에 [광고], [성인광고]의 표기를 한다.

 ○ 수신거부 버튼을 장착한다.

 ○ 각 메일 포털 사이트들의 스팸메일 필터링 강화에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