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금리인상의 영향과 대처 방안

- 금리인상 기조가 지속될 전망, 원금 상환하고 보수적 수익률 책정 필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011.6.10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려 총 기준금리는 3.25%가 되었다. 그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통화량이 팽창되자 식자간에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한은은 저금리 기조를 지켜왔었다. 그러던 한은이 지난해 11월부터 기준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 물가오름세에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금리인상의 영향과 대처 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역할

  우리나라의 금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매월 두째주 목요일 회의를 갖고 물가동향, 국내 외 경제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은행 내부운영 및 통화정책에 관한 제반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한국은행내의 최고 의결기구로 한국은행 총재와 부총재를 포함해 7명으로 구성되며 기준금리는 의견취합과 표결과정을 거쳐 과반수의 다수의결로 결정된다.

  기준금리가 변경되면 '콜금리'가 즉시 영향을 받고 예금금리 및 대출금리, 리보금리 등의 시중금리도 변동하여 우리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만큼 금융통화위원회의 역할은 막강하다.

  한국은행의 제1목표는 국민경제의 안정이며, 기준금리는 시중 통화량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정책수단이다. 한국은행이 정해놓은 물가 목표치보다 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기준금리를 올리거나 내림으로써 시중에 풀려있는 통화량을 적절히 조절한다.

2. 기준금리 인상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물가 상승속도의 둔화

   기준금리가 오르면 은행의 예금 및 대출금리도 동반 상승한다. 금리가 오르면 예금을 맡기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증가하는 반면 돈을 빌리는 대가는 비싸진다. 그러면 은행에 돈을 맡기는 사람은 늘어나고 빌리려는 사람은 줄어들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통화량이 줄어 물가상승 속도가 둔화된다. 

가계와 중소기업의 이자부담 증가

  기준금리 인상의 가장 큰 우려는 가계와 중소기업의 이자부담 증가다. 시중금리의 변화에 따라 대출금리가 오르거나 내리도록 되어 있는 '변동금리형 대출'이 시중의 90%임을 감안할 때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가계와 기업의 연간 이자부담 총액은 약 2조원 정도로 늘어난다.

  대출이자가 증가하면 개인들은 소비를 덜 하게 되어 기업들의 물건이 덜 팔릴 수도 있다. 기업들은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되는 투자와 고용을 덜하게 되어 경기가 위축될 수도 있다.

집 값에도 영향

  기준금리 인상은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가격에도 영향을 미친다. 현재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는 집 값은 제자리 걸음을 걷거나 떨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가계들이 은행 대출을 받아 주택을 구입했기 때문이다. 금리가 올라 대출이자 부담이 늘어나면 집을 팔겠다는 사람이 늘어 집 값이 하락할 수도 있다.

환율인하 요인으로 작용

  개방된 외환, 자본시장 환경하에서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은 국제무역여건에도 영향을 미친다외환시장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은 환율하락요인으로 작용한다. 다른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의 금리가 높아지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국내로 들어와 외환시장에 달러가 늘어나게 된다. 환율하락은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기에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3.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투자 대처 방안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부동산 투자자는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다. 대출금리가 낮아지면 레버리지효과(지렛대효과)를 통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지만 금리가 인상되면 디레버리지 효과가 나타나 임대수익보다 더 많은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나타난다.

  따라서 저금리시대에 받았던 대출금 가운데 일정금액을 상환하는 방법을 통해 대출비중을 줄이고 자기자본 비율을 높이는 것이 현명하다수익률을 보수적으로 책정하고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기 위해 공실우려가 적은 우량임대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 금리인상기에는 대출비중을 조절하고 사전에 적절하게 투자자금 배분전략을 세워 갑작스런 수익률 악화나 자금유동 경색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