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정보통/공무원 관련 정보

공무원 고용휴직제도 엄격해지고 사무기능직의 일반직 전환 계속된다.

- 공무원 고용휴직과 사무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제도 등 개선 

  행정안전부는 공무원이 대학, 연구기관 및 민간기업 등에 임시로 채용된 경우에 허용되는 고용휴직 제도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 사전 사후 관리절차를 강화하고 사무기능직 공무원의 일반직 전환시험 제도를 그간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일부 보완하기 위해 공무원임용령 개정안118입법예고했다.

1. 공무원 고용휴직제도 주요 개선내용

  최근 국정감사 등에서 대학 등이 고용휴직을 목적과는 달리 방만하게 운영한 사례가 지적됨에 따라, 앞으로 각 부처에서 고용휴직을 승인할 경우에는 휴직의 타당성, 휴직기간, 보수수준 등에 대하여 사전에 행정안전부와 협의하도록 하고 고용휴직자에 대해서는 해당 부처에서 정기적으로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수시로 복무실태 등을 점검하도록 의무화했다.

  공무원이 휴직하고 민간기업에 일정기간 근무하는 민간근무 휴직대기업, 로펌 중심으로 운영되거나, 일부 과도하게 높은 보수를 받는 것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앞으로는 흔히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법무회계세무법인 등에의 휴직을 금지하고, 중견중소기업 중심으로 휴직을 허용하여 기업현장의 고충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보수도 휴직 이전 받던 공무원보수의 일정비율을 초과하지 못하게 하는 한편, 3급 이상 공무원은 휴직대상에서 제외하여 실무중심으로 운영된다.

  또한 소속부처에 대한 휴직자의 부정한 청탁알선 금지의무를 신설하여 이를 위반할 경우 복직과 함께 징계를 요구하고, 소속부처에 대해서는 5년간 민간근무 휴직을 허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휴직기간도 현재 최장 3년에서 2으로 줄어들고, 복귀자에 대한 인사상 관리를 소홀히 하여 조기 퇴직하는 경우 소속부처는 5년간 민간근무 휴직이 제한되며 공직자윤리법의 퇴직자 취업제한 수준과 동일하게 휴직 전 5년간 근무하였던 부서의 업무와 관련있는 기업에 대해 휴직을 제한함으로써 민관 서로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2. 사무기능직 공무원의 일반직 전환 계속과 교정직 공무원 직류 단일화

  사무기능직 공무원의 일반직 전환은 지난 3년 동안의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성과를 바탕으로 일부 운영절차를 보완하여 계속 추진한다. 시험준비로 인한 업무소홀, 비용부담 등을 감안하여 일반직 전환시 시험성적뿐만 아니라 근무성적, 경력 등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도록 개선하고 2008년 정부조직개편시 방통위, 행안부 등 타 기관에 편제된 정보통신현업 기능직중 사실상 사무기능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무직종 일반직 전환대상에 포함하도록 했다.

  교정직공무원의 유연한 인사운영과 조직통합을 위해서 현재 교정교회분류로 세분화되어 있는 교정직공무원의 직류를 교정단일직류로 통합하기로 했다. 이상과 같은 고용휴직 및 사무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제도의 개선공무원임용령개정공무원임용규칙개정을 통해 내년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