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짜오기의 미소/세상 속으로

“정남 참 숯가마”와 숯의 효능

명태랑의 건강 관리하기

- 숯가마 찜질의 효과와 숯의 효능에서 우리 선인들의 지혜를 배웠다. - 


1. 정남 참 숯가마를 아시나요?

  성탄절 연휴를 맞아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에 있는 정남 참 숯가마을 다녀왔다.

이미 정남 참 숯가마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지인들의 권유와 말로만 듣던 숯의 효능을 체험해볼 심사였다.

서울 광화문에서 승용차로 40여분 거리에 있었다.

봉담과 동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접근성이 아주 좋았다.

정남 IC를 빠져 나와 우회전하여 약 3분 정도 가다보면 우측에 정남 참 숯가마의 모습이 보인다.

  성탄절 오후 친구 부부와 우리 부부는 서울을 출반한지 약
40분 정도가 지났을 무렵인 오후 4시경 정남 참 숯가마에 도착하였다.

  도시근교 고즈녁한 곳에 위치하여 옛 정취를 물씬 풍기는 3천여 평 위에 세워진 정남 참 숯가마! 주차장은 이미 포화상태였다. 주변을 배회하다 가까스로 주차를 하고 숯가마 영업장안으로 들어갔다.

  많은 사람들이 숯가마의 효능을 체험하고 있었다. 남자들은 주황색, 여자들은 약간 붉은 색의 제복아닌 제복을 입고 있었다. 나는 그 옷을 입는 순간 속세를 떠나 도를 닦는 도사가 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남녀노소가 무슨 상관이며 지위고하가 무었이란 말인가?

  신선이 따로 없었다. 숯가마안에서 제복을 입고 좌정하여 숯불로 달구어진 숯가마의 뜨거운 열기에 땀을 흘리고 있는 남녀노소는 속세를 떠나 도량을 넓히려는 도인의 모습과 같았다.

2. 숯가마 찜질의 효과와 숯의 효능

숯가마 찜질의 효과

  숯가마 찜질은 공기가 통하는 공간에서 40전후의 저온으로 찜질 효과를 내기 때문에 피부 손상, 호흡곤란, 피부자극, 땀구멍 이완, 심장자극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어 노약자나 어린이, 심장이 약한 사람들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숯가마 찜질 후 화장을 하면 화장발이 잘 받는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숯에서 발산하는 원적외선은 태양광선중 불가시광선의 일종으로 파장이 매우 긴 빛이며 70% 정도가 피부 깊숙이 흡수되어 생명활동을 보다 왕성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태양광선 중에서 가장 순수하며 높은 열효율을 지닌 열선으로 각종 의료적 효과를 발휘하는 인체에 아주 유익한 자연의 열이다.

  피부에 침투한 원적외선은 미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인체내 세포가 가지고 있는 각종 유독성 물질, 노폐물, 중금속류를 땀과 함께 배출하여 우리의 체질을 건강한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 준다. 또한 육체와 정신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숯의 효능
 
 

질병치료효과

     숯은 진통효과, 해열 및 해독효과, 공해물질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

  ○ 원적외선 온열효과

     생명생육광선인 원적외선은 인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 산성물질의 알칼리화

     숯은 성분의 60%가 알칼리성 염류로 인체내 체액이나 혈액을 알칼리로 중화시켜 신선하게 유지시켜 준다.

 

유해전자파 차단효과

     탄화된 숯은 통전성을 가지고 각종기기에서 발생한 전자파를 흡수하여 내부에서 소멸시킨다.

  ○ 방부효과(산화방지 및 환원작용)

     숯은 사물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복원력이 뛰어나 사물을 활성화하고 인체건강을 유지시킨다.

 

습도조절효과

     고온에서 구워진 숯은 수분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고 고밀도 구조여서 뛰어난 제습 및 습도조절 효과가 있다.

  ○ 음이온 발생효과

     숯은 탄소덩어리로 음이온을 무한정으로 발생시킨다.

  ○ 냄새제거효과

     숯은 표면적이 커 투수성과 보수성이 뛰어나므로 불순물을 빨아들여 제거한다.

3. 정남 참 숯가마안내

□ 시설이용 안내 

□ 찾아 가는 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jngama.co.kr/index/index.asp

 주소 및 전화 :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 190-13(T : 031-353-8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