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Windows XP 제어판 사용하기

- 제어판은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공간이다.

  제어판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바탕화면이나 해상도 등을 조절하고,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제어판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모양 및 테마에 대해 알아보자 '모양 및 테마에서는 바탕화면의 테마, 화면의 배경, 화면보호기,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다.

1. 배경그림 변경 및 해상도 조절하기

테마 변경하기

  테마는 배경, 화면 보호기, 창 글꼴, 창 대화 상자의 색상과 3차원적 효과, 아이콘과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사운드 등 윈도우 XP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테마 패키지로 엮어 놓은 것을 말한다. 테마 패키지를 변경할 수도 있지만 하나하나의 개별요소를 변경하여 사용자지정을 할 수도 있다.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시작]에서 [제어판]을 클릭한다. {00:00~00:08 }

제어판에서 [모양 및 테마]를 클릭한 다음 [컴퓨터 테마 변경]을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의 테마에서 ‘Windows 고전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 아이콘, 마우스 포인트 등의 모양이 바뀌었다.

바탕화면 배경 변경하기

  바탕화면의 배경을 바꾸는 메뉴. 배경파일에 사용할 수 있는 그림파일은 BMP, JPG, GIF 등 대부분이 가능하다. 바탕화면 배경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모양 및 테마창의 [바탕 화면 배경 변경]을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의 배경에서 보라 꽃을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의 미리보기에 선택한 그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한다.

바탕화면에 나타나는 그림의 위치를 조정하고 싶으면 위치에서 가운데’, ‘바둑판식’, ‘늘리기를 이용해서 바꿀 수 있다. 가운데는 그림의 원래 사이즈를 유지하면서 바탕화면의 가운데에 위치하는 방식이고, ‘바둑판식은 바둑판처럼 바탕화면에 그림을 나열하는 방식이며, ‘늘이기는 바탕화면에 딱 맞는 크기로 그림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여기서는 위치에서 가운데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빠른 실행바탕화면 보기를 클릭한다.

바탕화면 배경이 변경 된 것을 확인한다.

화면보호기 바꾸기

  장시간 컴퓨터를 켜 둔 상태에서 동일한 화면이 계속 모니터에 떠 있으면 모니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화면보호기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 움직이는 그림을 뿌려주어 모니터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화면보호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모양 및 테마창의 [화면 보호기 선택]을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의 화면보호기에서 ‘3차원 파이프를 선택한다.

대기시간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기 시작한 때부터 화면 보호기가 실행되기까지의 시간이다. 5분으로 변경한다.

화면보호기가 실행되는 것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서 [미리보기]를 클릭한다. 모니터에 화면보호기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미리보기를 중지하기 위해 마우스를 움직인다.

실행된 화면보호기가 마음에 든다면 [확인]을 클릭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화면보호기를 선택해서 [미리보기]를 해본 후 [확인]을 클릭한다.

식사나 전화를 받기 위해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화면보호기가 실행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화면 해상도 바꾸기

  해상도는 모니터에 나타나는 화면 크기를 말한다. 보통 800X600, 1024X768, 1152X864 등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800X600 해상도의 경우, 모니터를 이루고 있는 픽셀(화소)의 숫자가 가로 800, 세로 600개로 이루어져 있다. 해상도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모양 및 테마창의 [화면 해상도 변경]을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이 나타난다. ‘화면 해상도1024x768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화면 해상도항목의 스크롤바를 1024x768로 이동시킨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대부분 1024X768을 기본 해상도로 사용하지만 사용자의 시력이나 모니터의 크기에 맞춰 해상도를 조절하면 된다.

  ※ Tip 픽셀이란

     'picture element"의 줄임말로서 컴퓨터 디스플레이 색상의 논리적인 기본 단위이다.
    
픽셀의 물리적인 크기는 사용자가 해상도를 어떻게 세팅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2. 프로그램 삭제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지워야 한다. 프로그램 설치는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지우는 일은 깨끗이 하지 않으면 하드디스크에 불필요한 파일이 쌓이게 된다. 프로그램 추가/제거 컴퓨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할 때 관련 요소를 모두 깨끗이 제거해주는 프로그램 이다. 알씨라는 사진보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알씨 프로그램 제거하기

[시작]버튼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선택한다.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선택한다.

삭제할 프로그램인 [알씨]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제거] 버튼을 클릭한다.

정말 이프로그램을 모두 제거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 창이 나타나면 [] 버튼을 클릭한다.

알씨 프로그램이 삭제되는 과정이 진행된다. 삭제가 완료되면 제거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난다.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삭제가 완료되었으므로 [프로그램 추가/제거]창의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것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