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정보통/공무원 관련 정보

2013년 공직박람회, 전국 5개 지역에서 9만3천여명 방문

 

2013년 공직박람회, 성공적 개최

 

  공직을 희망하는 사람과 일반 국민들에게 대한민국 공직 정보를 한자리에서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2013 공직박람회가 6월 7일(금) 서울을 시작으로 강원ㆍ부산ㆍ대전ㆍ광주 등 5개 지역에서 6일간의 순회일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지난해에는 서울ㆍ부산ㆍ광주 등 3개 지역에서 개최했으나, 금년에는 강원ㆍ대전까지 확대 개최해 93,700여명이 방문하는 등 뜨거운 열기 속에 개최되었다. 특히, 방문객의 30~40% 가량이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학생을 포함한 중ㆍ고교생으로 지역ㆍ기능인재 추천채용제도와 올해부터 고교과목으로 변경되어 시행되는 9급 공채시험의 선택과목 조정점수제 도입 등에 관심이 높았다.

 

 

 

맞춤형 상담 및 체험 프로그램 인기

 

  이번 박람회는 공직 지망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준비한 맞춤형 상담 및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았으며, 여기에는 약 12,800여명이 참가했다. 최근 공직에 들어온 공무원들로부터 수험방법이나 공무원의 생활 등에 대해 생생한 조언 및 상담을 받는 ‘멘토링’ 코너는 전년에 비해 늘어난 규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멘토를 추가 배치하는 등 명실공히 박람회 최고의 인기 코너였다.

 

  실제 공무원 면접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면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제공한 ‘모의면접’ 코너 또한 다른 곳에서 경험할 수 없는 공무원 면접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반응이다. 또한, 정현옥 고용노동부 차관김승호 안전행정부 인사실장 등의 ‘공직경험, 공직의 가치 및 공직자로서의 자세’에 대한 특별강연에도 많은 학생이 몰렸다.

 

 

 

총6개 주제관을 운영하여 공무원 채용제도 소개

 

  공무원 채용제도에 대해 소개하는 주제관은 분야별로 총 6개(공개채용/경력채용/고졸채용/균형채용/지방채용/공직이해ㆍ역사)로 나뉘어 운영되었으며 최근 학력과 스펙을 초월한 채용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고졸채용관에는 9급 공채시험, 지역ㆍ기능인재 추천채용제 등에 대한 상담을 희망하는 고교생과 학부모들로 북적거렸고, 균형채용관에도 장애인ㆍ저소득층 채용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채용정책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공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공직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직이해ㆍ역사관’에서는 퇴계 이황의 과거시험 답안지, 율곡 이이가 장원급제했을 당시의 과거시험 합격자명부 사본 등 우리나라 공직역사와 관련된 희귀 자료들을 전시해 공직지망생 뿐만 아니라, 일반 방문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방문객들은 박람회가 올해 세 번째로 접어들면서 주제관 및 참가기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철저히 준비한 결과 해당부처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이 가능했던 점에 만족했다. 특히 고교생들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대학에 가지 않아도 공무원이 될 수 있고, 공무원이 된 이후에 야간대ㆍ사이버대ㆍ방송대를 통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을 알고 공직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는 반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