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정보통/공무원 관련 정보

2013년, 8개 중앙부처에서 일반직 7명, 기능직 4명을 북한이탈주민으로 채용

 

북한이탈주민 11명을 국가직공무원으로 경력경쟁채용한다. 

 

  안전행정부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8개 중앙부처에서 일반직 7명, 기능직 4명 등 경력직 공무원 11명을 경력경쟁채용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그간 통일부 추천자를 특별임용해 온 방식에서 탈피해 지난 4월 23일 도입 시행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국가 경력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의 첫 사례이다.

 

  채용예정인원은 일반행정9급 5명(고용부 3명, 공정위 1명, 문체부 1명), 식품위생9급 1명(식약처), 의료기술9급 1명(복지부), 기능9급 위생원 1명(미래부), 기계원 3명(안행부 1명, 농림부 2명) 등 11명이다. 채용계획은 각 부처 결원발생시기에 따라 7월말~11월 사이에 각 부처 및 나라일터(gojobs.mospa.go.kr)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2013년 하반기 북한이탈주민 국가 경력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 계획 】

구분

공정위

문체부

고용부

식약처

복지부

미래부

안행부

농림부

채용직급

일반행정

9급

일반행정

9급

일반행정

9급

식품위생9급

의료기술9급

기능9급

위생원

기능9급

기계원

기능9급

기계원

기능9급

기계원

채용인원

1명

1명

3명

1명

1명

1명

1명

1명

1명

응시대상

북한이탈주민, 귀화자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 귀화자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

귀화자

(제주)

북한이탈주민

응시요건

경력

경력+자격

경력

자격

자격

자격

자격

자격

자격

채용예정(공고)

8월

9월

10월

9월

7월말

8월

11월

7월말

10월

 

 

 

응시요건 등 시험안내

 

  응시대상은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 이상 경과한 북한이탈주민으로서 각급기관이 공고하는 바에 따라 채용예정직급에 요구되는 경력이나 자격증 등 응시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시험은 경력 또는 자격증 소지자 등에 대한 경력경쟁 채용방법에 따라 필기시험 없이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으로 실시되며, 시험실시기관은 시험에 응시한 북한이탈주민의 북한에서의 근무 경력 및 자격 등에 대해 통일부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최종합격자는 보안․비밀․신상정보 취급 등을 제외한 직무에 배치될 예정이며, 주기적 보안교육, 멘토링 등 조기에 공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채용예정직위 중 공정위 행정9급, 미래부 기능9급(위생원), 농림부 기능9급(기계원) 등 3개 직위는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 후 3년 이상 경과한 귀화자도 응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