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정보통/공무원 관련 정보

2012년 공직박람회 서울 부산 광주에서 개최한다.

- 공직정보의 나눔과 소통의 장인 2012년 공직박람회가 개최된다.

 

  대한민국 공직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2012 공직박람회서울에서는 524일부터 26일까지 양재동 aT센터 제2전시관에서, 광주에서는 531일 김대중컨벤션센터 제3전시장에서, 부산에서는 61일부터 2일까지 부산시청 1·2층 로비에서 개최된다. 행정안전부는 54() 이와 같은 공직박람회 개최 계획을 발표하고, 공식 홈페이지(www.gojobs.go.kr)를 오픈했다.

 

1. 공직박람회 개최 의의와 안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공직박람회는 국민들에게 공직과 공무원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공직 채용 정보를 한자리에서 투명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개최되는 행사이다. 본 박람회에는 36개 중앙행정기관, 2개 헌법기관, 16개 지방자치단체 등 54개 기관이 참여하여 기관 소개 및 채용 안내,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에는 국민들이 보다 쉽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 외에도 광주, 부산 등 지역 거점 도시를 순회하는 형식으로 개최된다.

 

  특히, 작년에는 주요 관람 대상이 대학생 이상의 성인층이었던 것에 비해, 올해는 정부의 고졸자 채용 확대 정책에 발맞추어 고교생 대상으로 고졸자 공직 채용과 관련된 내용도 비중있게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본 박람회에서는 2013년부터 고교 이수과목(사회, 수학, 과학)의 선택과목 추가를 주 내용으로 하는 9급 공채시험 개편방향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과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개편방향에 맞춘 9급 공채시험 모의테스트에 참여하여 문제 출제범위 및 난이도 등을 미리 파악해볼 수 있다.[박람회 홈페이지(www.gojobs.go.kr)에서 사전접수 가능]

 

2. 공직박람회의 구성과 구체적 내용

 

  ‘2012 공직박람회공직에 대한 이해’, ‘공직 채용 안내’, ‘맞춤형 채용 서비스3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공직에 대한 이해섹션에서는 공무원의 종류 및 업무분야, 인사제도, 후생복지, 급여 등 공무원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시대별로 본 공무원의 역할, 직급체계급여 변화, 채용시험의 변화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공직채용안내섹션은 다양한 국가공무원 채용 제도를 소개하고, 직접 업무담당자들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코너이다. 일반채용관은 공무원 채용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579급 공채시험 선발직렬 및 인원, 시험절차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특히 2013년부터 적용되는 9급 공채시험 과목개편, 국립외교원 선발시험 등에 대한 안내를 실시한다. 경력채용관은 민간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은 사람들을 공직에 유치하기 위해 작년에 최초로 도입된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채용 직무분야, 응시 자격요건 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 원서접수도 함께 실시한다.

 

  ‘고졸채용관9급 견습직원 선발, 기능인재 추천채용제 등 고졸자 대상 채용시험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9급 공채시험 준비 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제공한다. 균형채용관장애인저소득층지방출신 북한이탈주민다문화가정 출신 등 다양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을 소개한다. 이밖에도 54개 기관별 부스에서 기관 업무 및 인재상, 채용 계획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맞춤형 채용서비스섹션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본인의 적성과 관심에 부합하는지를 탐색해보고, 필기면접시험 등 공무원시험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코너이다. ‘1:1 멘토링은 현직 공무원과의 대화상담 코너로서 수험 준비 방법, 공무원 입직 후의 생활 등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으며, 579급 공채,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지역인재추천채용 등 입직경로별로 차별화된 상담을 제공한다. 그리고 공직에 적합한 적성과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공직적성검사를 통해 자가진단해보고,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또한 5급 공채 1차시험인 PSAT 외에 2013년부터 도입되는 국립외교원 선발시험 학제간 통합논술 고교 과정에 맞춘 새로운 9급 공채시험 예제풀이모의테스트 등을 통해 신경향의 공무원 시험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다. 아울러 실제 공무원시험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의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면접 종료 후 피드백과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모의면접 체험관 도 운영한다.[맞춤형 채용서비스는 박람회 홈페이지(www.gojobs.go.kr)에서 사전에 참여를 신청한 사전접수자 위주로 진행될 예정임]

 

3. 공직박람회 홈페이지 안내 등

 

  박람회 홈페이지(www.gojobs.go.kr)에서는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일정 소개와 더불어 맞춤형 채용서비스 사전등록 코너를 운영하여 사전등록자를 우선 배정함으로써, 원하는 시간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기간 중에는 전시관에서 제공되는 정보 채용설명회, 특강 등 각종 현장 동영상도 실시간으로 게시하여 현장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도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작년에 처음 실시된 공직박람회가 취업 준비중인 젊은이들은 물론 공직에 관심있는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올해는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 채용시험은 물론 2013년부터 개편되는 9급 공채시험, 국립외교원 선발시험 및 2011년 최초 도입된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등 새로운 공무원 선발시험에 대한 정보도 내실있게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