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경제 공부하기...

코스피 지수 2015년 최고치인 2029.91 경신

 

 

 

  기준금리 인하 이후 시중자금이 증시 주변에 몰리면서 2015년 3월 17일 코스피 지수가 올해 최고치인 2029.91를 기록했다. 코스피 지수는 지난 6일 2012.94로 마감한 뒤 좀처럼 2000선을 넘어서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대로 전격 인하한 이후 저금리에 지친 자금이 증시로 몰리면서 상승에 탄력을 받고 있는데 특히 대형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경제가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비정상적인 통화정책의 유지는 더 이상 정당화 될 수 없다는 인식이 지배적인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초저금리에 대한 인내심이 소진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기준금리 6월 인설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 금년 6월에 첫 번째 기준금리 인상에 들어간다고 해도 미국 경제 상황을 보면서 이후 예정된 7월, 9월, 10월,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에서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와 같이 미국의 금리 이슈의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된 것과 미국 증시가 반등한 것이 장 초반 삼성전자를 비롯한 정보기술(IT) 부문이 주춤했음에도 원 달러 환율이 다시 상승하면서 대형 수출주가 가세해 상승폭이 확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우리 개미들은 지금의 주식시장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금리가 내려가면 주식시장으로 돈이 몰릴까?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한다면 그 끝은 어디까지 일까? 이런 상황에서 주식 투자자들은 어떻게 처신 해야 할까? 혼돈 그 자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