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컴퓨터 네트워크로 할 수 있는 일과 네트워크의 동작형태에 따른 분류

- 컴퓨터간 네트워크 구성을 배워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앞으로 누가 더 컴퓨터를 손쉽게 다룰 수 있느냐에 따라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으로 대우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향후 컴퓨터의 활용도가 더욱 확대 될 것임이 분명하므로 사람들은 컴퓨터의 기능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1. 네트워크로 할 수 있는 일

자료 공유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작업한 문서나 자료를 보내려면 디스켓이나 USB 메모리 등을 이용하여야 한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구성된 컴퓨터에서는 별도의 메모리 장치 없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컴퓨터 관련 장치 공유
  네트워크가 구성되면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린터나 스캐너와 같은 장치를 여러 컴퓨터가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인터넷 회선을 여러 컴퓨터가 공유하여 사용 가능
  가정에서 인터넷 접속에 많이 이용하는 초고속 인터넷인 ADSL, VDSL, CATV 통신 이용시 1대의 컴퓨터만 인터넷에 접속이 된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초고속 인터넷 회선을 여러 컴퓨터가 동시에 사용하여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다.

네트워크 게임 가능
  요즘 컴퓨터로 하는 게임들은 대부분 네트워크 게임을 지원한다. 예전에는 컴퓨터와 게임을 했지만 지금은 다른 사용자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을 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니지 등의 게임도 가정집에서 2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면 게임방이 부럽지 않은 게임을 할 수 있다.

자료 백업
  바이러스 등으로 인하여 컴퓨터의 자료가 모두 지워져 버렸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 받아 놓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 상태로 복구할 수 있다.

2. 네트워크 동작형태에 따른 분류

P2P(Peer To Peer)자료 공유
  피투피(P2P)는 피어투피어(Peer-to-Peer)의 약어로 개인 대 개인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한다. P2P 통신망에서는 모든 컴퓨터가 서버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클아이언트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P2P는 주로 개인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당나귀, 프루나, 동키호테 등이 이러한 P2P 구조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이다.

Server-Client
  서버(Server)는 우리말로 번역하면 봉사자정도의 의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서버는 네트워크상에서 각종 프로그램 파일과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클라이언트란 정보를 제공받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인터넷 네이버(Naver.com)라는 사이트에 접속했다고 하였을 때, 네이버 컴퓨터는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이므로 서버가 되고 네이버 사이트의 정보를 가져와 보는 컴퓨터는 클라이언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