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Windows 7 - 작업표시줄, 가젯 구성, 날짜 및 시간 설정

- 향상된 작업표시줄, 가젯 설치 및 제거, 날짜와 시간 설정에 대해 알아보자

1. 향상된 작업표시줄

  윈도우 7은 작업표시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 윈도우에서는 작업표시줄과 빠른 실행 아이콘의 모음이 분리되어 있었지만 윈도우 7은 이 두 기능을 통합하여 새로운 작업 표시줄의 형태가 되었다. 또한 미리 보기 창 효과도 향상되었다. 점프 목록은 윈도우 7의 작업 표시줄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다. 점프 목록은 이전에 작업했던 문서나 웹 페이지를 두 번의 클릭으로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작업표시줄에 나열된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이전에 실행했던 문서, 사진 등의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목록에서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 끝에 있는 [바탕 화면 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현재 실행된 윈도우 창이 모두 Aero 투명 창으로 변경되어 바탕 화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가젯 설치 및 제거하기

  윈도우 비스타에서 새롭게 추가된 가젯은 윈도우 기능으로 작은 메모리 양과 간단한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을 사이드 바에 항상 띄어 놓고 언제든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7에서는 사이드 바라는 영역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가젯을 실행하여 사용자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 가젯 설치하기

1.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2. 메뉴에서 [가젯]을 클릭한다.

3. 윈도우 7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가젯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추가하고 싶은 가젯을 더블클릭하면 바탕 화면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가젯을 추가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다른 가젯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4. 가젯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나타난다. [다른 바탕 화면 가젯보기]를 클릭한다.

5. 윈도우 7의 바탕 화면에 추가할 수 있는 가젯 목록들이 나타난다. 추가할 가젯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6. 이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7. [파일 다운로드-보안 경고]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8. [Internet Explorer - 보안 경고]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9. 가젯 설치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10. 바탕 화면에 새롭게 설치한 가젯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탕 화면의 가젯을 선택하면 오른쪽 옆에 나타나는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이 메뉴는 가젯 별로 필요한 설정을 할 수 있다.

□ 가젯 제거하기

  이번에는 불필요하게 가젯이 추가되었거나 잘못 설치된 가젯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젯 목록에서 제거하려는 가젯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2. 메뉴에서 [제거]를 클릭한다.

3. 제거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제거] 버튼을 클릭한다.

4. 선택한 가젯이 목록에서 제거되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5. 추가로 설치한 가젯 중에서 바탕 화면에서만 가젯을 제거하고 싶을 때는 가젯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오른쪽 상단의 메뉴에서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바탕 화면에서 가젯이 제거되지만 [가젯 목록]에는 존재한다.

3. 날짜와 시간 설정하기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시스템 아이콘에 기본으로 나타나는 날짜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나타나는 날짜와 시간은 윈도우를 설치하면서 지정한 지역의 날짜와 시간으로 나타난다. 이번에는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바탕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시스템 아이콘 시계를 클릭한다.

2. 현재의 달력과 시계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날짜 및 시간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3. [날짜 및 시간]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날짜 및 시간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4. [날짜 및 시간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설정하고자 하는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5. 이번에는 표준 시간대를 변경하기 위해 [표준 시간대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6.[표준 시간대 변경]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설정하고자 하는 [표준 시간대]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 다른 지역 시간 나타내기

  이번에는 현재 사용하는 지역의 시간 이외의 다른 두 지역의 시간을 나타나도록 해보자

1. [날짜 및 시간] 대화상자의 [추가 시계] 탭을 클릭한다.

2. ‘시계 표시’를 선택하여 설정 지역의 시간을 지정하고 ‘표시 이름 입력’에 지역 이름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3. 오른쪽 하단의 시스템 아이콘 시계를 클릭한다.

4. 설정한 두 지역의 시간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