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육모초의 특징과 효능 및 음용방법

- 육모초는 여성 몸 냉한 곳과 혈액순환에 좋고 유방염(암)등 항암효과도 탁월하다.

  육모초는 꿀풀과(Labiatae)식물로써 암눈비앗, 곤초(坤草), 사릉초(四稜草), 야마(野麻), 야고초(野故草) 등으로 불린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들과 밭에서 자라는 월년초로 여성(母)의 질환에 두루 유익(益)하게 쓰이는 풀(草)이라 하여 익모초라고도 불린다. 한방에서는 육모초가 여성의 월경과 임신 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다루고 있다. 육모초의 특징과 효능 음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육모초의 특징

  들에서 자라는 2년 초로 줄기가 둔한 사각형이며 백색털이 있고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는 없어지고 잎자루가 길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거나 결각상이다. 경생엽은 잎자루가 길고 3개로 갈라지며 열편이 다시 2~3개로 갈라지고 각 소열편은 깃털모양으로 다시 갈라지며 톱니가 있다.

  육모초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으로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몇 개씩 층층으로 달린다. 화관은 아래위 2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것이 다시 3개로 갈라진다. 중앙부의 것은 가장 크며 적색줄이 있다.

2. 육모초의 성분

  육모초의 잎에는 레오누린(leonurine) 레오누리딘(nuridine), 루틴(rutin)을 비롯 비타민A와 지방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육모초(育母草)의 한자 뜻을 풀이 해보면 어머니를 만드는 풀이라는 내용으로 자녀를 얻는 엄마의 몸을 갖출 수 있게 한다는 약초로 오래전부터 여성분들의 선약으로 여겨왔으며 어머님들께서 항상 가정 상비약으로 지니셨던 명약이었다.

  전설같은 이야기지만 오랫동안 자식이 없는 여자가 육모초를 먹고 아기를 가졌다는 믿거나 말거나 할 만한 이야기들이 전해져 올 정도로 여자의 생식기관을 좋게 만드는 약이며 한 여름에도 수족이 찬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등으로 육모초는 각종 부인병에 두루 쓰인다.

3. 육모초의 효능

□ 생리조절작용

  옛날 한방에서는 월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부인병의 묘약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냉대하증, 생리불순, 산후어혈, 자궁출혈 등의 각종 자궁질환 및 유방염에 효과가 있다.

□ 이뇨작용

  육모초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에 좋다. 

□ 혈당저하작용

  레오누린성분이 구아니딘(guanidin) 화합물이어서 당 대사에 영향을 준다.

□ 기타

  육모초즙은 혈액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체내 유독한 피를 제거해준다. 아울러 경맥 즉, 혈압이 높아서 긴장 정도가 센 맥박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하므로 산후어혈이 계속 나올 때, 어혈로 인해 어지럽고 고열이 나며 통증이 심할 때, 자궁출혈과, 혈뇨, 혈변, 치질, 대 소변 불통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한다.

4. 육모초의 음용방법

  육모초는 몸을 따뜻하게 하며 냉(冷)증 및 여성의 여러가지 혈(血)병에 도움을 주는 약초로 단방및 합방에 응용되고 있다. 육모초(익모초) 15~20g에 물 한 되를 붓고 1/3(-30%)이 될 때까지 약불로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시면 된다. 

  육모초 물은 맛이 너무 쓰기 때문에 꿀(蜜)이나 설탕 또는 감초 등을 이용해 입맛에 맞게 가공하여 음용하는 것이 좋다.

※ 기타 전해져 내려오는 육모초 음용법 및 효능

  ◆ 몸이 허약하거나 임신이 잘 안될 때는 육모초 30~60g에 대추 15g을 넣고 끓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순환기계통에 이상이 있다면 육모초 15~30g을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다.

  ◆ 생리통이 심할 때에는 육모초 30~6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1/3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그 물로 닭을 삶아 고기와 국물을 먹으면 좋다.

  ◆ 육모초를 생즙을 내어 마시면 여름철 더위로 인한 병을 예방 하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무더위로 열이 나고 (설사) 토할 때 육모초를 생즙을 내어 한잔씩 마시면 좋다.

  ◆ 손발이 차고 생리가 고르지 않을 때 육모초를 햇볕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한 번에 5~10g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먹으면 좋다.

  ◆ 밥맛이 없고 몸이 여위는 데에는 육모초 생즙을 내어 한번에 한 두 스푼씩 하루 2~3번 먹으면 좋다.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