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한 파일 및 폴더 관리하기

1. 폴더 만들기

  작업한 파일을 아무 폴더에나 저장하다 보면, 어디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게 된다. 윈도우 XP에서는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폴더를 사용한다. 파일을 세부 분류하여 저장할 수 있는, ‘새 폴더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폴더를 만드는 방법은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나오는 빠른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내 문서폴더에 하위 폴더로 텍스트문서를 만들어 보자

1) [시작]에서 [모든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보조프로그램][Windows 탐색기]메뉴를 선택한다.

2) 내 문서폴더의 하위 폴더로 만들기 위해 내 문서폴더를 클릭한다.

3) 윈도우 탐색기[파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폴더]를 선택한다.

4) 윈도우 탐색기 파일영역새 폴더가 만들어진다. ‘새 폴더명이 파란색으로 반전되어 있다.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상태이므로 텍스트문서로 변경한 후 키보드의 enter를 누른다. 

  ‘빠른 메뉴를 이용해 새 폴더를 만들어보자 이번에 만들 폴더 이름은 참고자료.

1) 윈도우 탐색기 오른쪽 파일영역의 빈 공간에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빠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폴더]를 클릭한다.

2) 새 폴더가 만들어 졌다. 폴더의 이름을 참고자료로 수정한 후 enter를 눌러 완료한다.

2. 폴더 이름 바꾸기

  폴더 이름은 사용자가 새로운 이름으로 바꿀 수 있다. 파일이름과 폴더이름은 바꾸는 방법이 동일하다.

1) 앞에서 만든 텍스트 문서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2) 빠른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한다.

3) 폴더 이름을 한글문서로 수정한 후 enter를 누른다. 폴더 이름이 수정되었다.

4) 참고로 키보드의 기능키 'F2'를 이용해 이름을 수정할 수도 있다.

3. 폴더 또는 파일 이동 복사하기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영역파일영역작업 창을 이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이동 및 복사를 할 수 있다. 파일 이동 및 복사는 [편집] 메뉴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할 수 있다.

폴더 및 파일 이동하기

  윈도우 탐색기의 [편집] 메뉴를 이용해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윈도우 탐색기창에서 텍스트문서폴더를 선택한 후, [편집] 메뉴의 [폴더로 이동]을 클릭한다.

2) 항목이동창이 나타난다.

3) 이동시키려는 대상 폴더로 바탕화면을 선택한 후, [이동]을 클릭한다.

4) 내문서에 있던 '텍스트문서' 폴더가 바탕화면으로 이동되었다.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5) 파일영역에서 텍스트문서폴더를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폴더영역에 있는 내 문서폴더까지 드래그 한다.

6) 폴더가 이동된 것을 볼 수 있다.

마우스 사용법

용 어

설 명

포인터

(Pointer)

현재 마우스의 위치를 알려주는 화살표 모양의 작은 그림을 말하며, 어떤 항목을 선택할 때 이용한다.

한번누르기

클릭(Click)

마우스의 단추를 한번 눌렀다가 놓는 동작으로 윈도우의 각 요소를 선택할 때 이용한다.

두 번 누르기

더블클릭(Double Click)

마우스의 단추를 연속해서 짧게 두 번 눌렀다가 놓는 동작으로 새로운 창을 열 때 또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이용한다.

끌어 놓기

드래그&드롭(Drag&Drop)

마우스의 왼쪽 단추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는 동작으로 아이콘이나 창의 이동, 창의 크기 변형, 파일의 복사 등 윈도우의 작업 전반에 걸쳐 아주 중요하게 이용되는 기능이다.

폴더 및 파일 복사하기

1) 윈도우 탐색기 파일영역에서 텍스트문서폴더를 선택한 후, [편집]메뉴의 [폴더에 복사]를 클릭한다.

2) 복사항목창이 나타난다.

3) 복사할 위치로 바탕화면을 선택한 다음 [복사]를 클릭하면 복사가 완료된다.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폴더를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내문서 폴더에 있는 참고자료 폴더를 바탕화면으로 복사해 보자

4) 윈도우 탐색기 오른쪽창의 '파일영역'에서 '내문서' 폴더내의 '참고자료' 폴더를 선택한다.

5) 폴더영역에 있는 바탕화면폴더까지 [Ctrl]키를 누른 채 드래그 한다.

6) 윈도우 탐색기 왼쪽 '폴더영역'에서 '바탕화면'을 선택한다. [텍스트문서], [참고자료]폴더가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 드래그 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키

[Ctrl]

선택된 항목 복사

[Shift]

선택된 항목 이동

[Ctrl] + [Shift]

선택한 파일 폴더에 대한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

  ※ 폴더 및 파일을 이동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Ctrl]+X, [Ctrl]+V 이다.
      폴더 및 파일을 복사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Ctrl]+C, [Ctrl]+V 이다.

폴더나 파일 선택하기

  선택된 폴더 및 파일에만 이동, 복사, 삭제 등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파일이나 폴더선택은 하나만 선택하는 경우와 두개 이상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다섯 개의 파일을 복사할 때 하나씩 선택을 했다면 다섯 번의 복사를 해야 하지만 다섯 개의 파일을 같이 선택했다면 한 번의 복사를 하면 된다.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파일이나 폴더를 하나만 선택할 경우에는 마우스로 클릭한다. 선택된 파일이나 폴더는 파란색으로 반전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2) 서로 인접해 있는 여러 폴더나 파일을 선택할 경우에는 첫 번째 파일이나 폴더의 왼쪽위에서 마지막 파일이나 폴더의 오른쪽 아래 부분까지 마우스로 드래그 한다. 파랗게 선택된 영역이 나타난다.

3) 이번에는 첫 번째 파일이나 폴더를 클릭한 후 [SHIFT]를 누른 채 마지막 파일이나 폴더를 클릭한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보인다.

4) 폴더나 파일이 인접해 있지 않을 때 [Ctrl]을 누른 채 파일이나 폴더 클릭한다. 잘못 선택한 경우라면 [Ctrl]을 누른 채 선택된 파일이나 폴더를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된다.

5) 모든 개체를 선택할 경우에는 [편집]에서 [모두 선택]을 클릭한다.

  ※ 모든 개체를 선택할 경우 단축키는 [Ctrl]+A입니다.

폴더 및 파일 삭제하기

  폴더 및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기에서는 '풍경1.jpg', 'noname01.bmp'라는 파일과 '텍스트문서' 폴더를 삭제해 보자 먼저 '풍경1.jpg'파일을 삭제해 보자

1) 삭제할 풍경1.jpg’ 파일을 선택한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빠른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한다.

3) 파일 삭제 확인창이 나타나면 []를 클릭한다. 폴더가 삭제되어 휴지통으로 들어간다.

  폴더 및 파일을 삭제하는 또 다른 방법은 휴지통으로 직접 드래그 하는 것이다. 이번에는 'noname01.bmp' 라는 파일과 '텍스트문서'라는 폴더를 한꺼번에 삭제해 보자

4) 파일영역에서 'noname01.bmp' 파일을 선택한다.

5) 텍스트문서폴더를 같이 선택하기 위해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문서' 폴더를 클릭한다.

6) 선택된 파일과 폴더를 폴더영역의 휴지통으로 드래그 한다. 삭제 확인 메시지 없이 삭제가 된다.

  ※ ①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는 키보드의 [Shift]를 누르고 위의 삭제 방법을 사용한다.
      ② 폴더 및 파일 삭제 시 [DELETE]키를 눌러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