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부동산 공부하기

檢 칼 빼든 강남재건축…금호건설 압수수색

 

 

 

재건축 맡은 설계사무소서 `뒷돈·접대` 받은 직원 추적

추가증거 발견땐 수사 확대

포스코건설 이어 줄줄이 수사부동산 비리 척결 나서

 

 

  검찰금호건설·포스코건설 등 대형 건설사 사무실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조합 임원과 설계사무소 등이 건설사와 뒷돈을 주고받았는지를 중점 수사 중이다. 최근 정부가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표적으로 규제를 강화하는 등 집값 잡기에 나선 가운데 사정당국도 강남 재건축 현장에서 일어나는 비리사건에 대한 전방위 척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19일 서울 동부지검 형사 1(부장검사 김동주)는 이날 오전 광화문 금호건설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업무 관련 문서와 장부·일지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동의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에 대한 압수수색도 실시했고 부장급 직원 A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금호건설과 포스코건설 직원들이 한 설계업체 임원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점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도 회사 전체가 아닌 특정 부서와 직원에 한해 이뤄졌다.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형사1부는 잠실 진주아파트 재건축조합의 이사 김 모씨(71)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했다고 지난 9일 밝힌 바 있다. 김씨는 설계업체 부사장 이 모씨(52)로부터 일감 청탁을 대가로 2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청탁 과정에서 금품 전달에 관여한 홍보대행업자 이 모씨(45)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 취득 혐의로 구속됐다. 홍보대행업자 이씨는 설계업체의 청탁을 대신해준 대가로 12000만여 원을 받아 배임수재 혐의도 받는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이 부사장이 일하는 설계사무소 수색 과정에서 발견한 건설사 직원 접대 리스트에 있는 회사들을 검찰이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난 5월 경찰로부터 잠실 진주아파트 재건축 비리 사건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이 강남권 재건축 현장에서 발생하는 비리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다만 아직까지 검찰이 기존의 전형적인 재건축 비리 현장처럼 사업수주 과정에서 건설사의 뇌물 제공 등 혐의는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일단 현재는 해당 회사 직원들의 개인적 차원의 비리에 혐의를 두고 있으며 사업수주 또는 그룹 비자금 등 다른 혐의는 별도로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잠실 진주아파트는 현재 1507가구 단지를 2390가구로 재건축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동부지검이 아직 압수수색을 하지는 않았지만 설계사무소에서 발견된 건설사 리스트에 또 다른 건설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추가적인 압수수색과 압수물 분석에 따라 강남재건축 사업 수주 과정 비리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남아 있는 상황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주 CJ대한통운도 압수수색해 물류센터 건설 과정에서 설계감리 일감 발주와 관련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부장급 인사를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2017720 매일경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