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컴퓨터 공부하기

디지털 카메라의 개요와 주요부품들

- 디지털 카메라는 우리 생활에서 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요즘 각 가정에 디지털 카메라가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널리 보급되어 있고 그 활용도도 높다. 디지털 카메라는 일반 카메라와 같이 휴대하기 편리하며 일반 카메라와는 달리 찍은 사진을 이미지 형식의 데이터로 저장하여 컴퓨터로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필름이 필요 없다. 디지털 카메라의 개요와 주요 부품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디지털 카메라의 특징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의 필름 대신 CCD와 같은 전자적 센서를 이용해서 빛에 대한 센서의 신호를 순간적으로 디지털 신호로 저장해 두었다가 그것을 LCD로 다시 볼 수 있게 해 준다. 필름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과 찍은 후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은 디지털 카메라의 큰 특징이다.

  또한 인터넷에 자신이 찍은 사진을 고해상도 이미지로 바로 올리거나 편집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필름 카메라보다는 디지털 카메라가 선호되고 있다.

2. 디지털 카메라의 선택요령

  디지털 카메라는 그 종류와 가격 그리고 제작 회사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자신에게 맞는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화소수, 촬영기능, 광학줌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화소는 Pixel이라고도 하는데 디지털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인식할 수 있는 점이다. 이 화소는 CCD라는 센서판에 세밀하게 분포되어 있는데 100만 화소 카메라라고 하면 CCD100만개의 화소가 있다는 말과 같다. 화소수는 사진의 선명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은 화소수에 의해 결정된다. 요즘 800만 화소 정도가 출시되었지만 웹사이트 사진 업로드나 큰 사이즈로 인하할 것이 아니라면 300~500만 화소만 되어도 아마추어에게는 충분하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여러 가지 촬영 모드기능이 있다.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자동촬영 모드와 수동촬영 모드가 있다. 자동촬영모드는 디지털 카메라의 초점과 노출이 자동으로 맞춰져 그냥 찍기만 하면 되나 수동촬영모드는 사용자가 초점과 노출을 조정해서 찍는다. 수동모드에서도 크케 M, AV, TV라고 써 있는 부분이 있는데 M은 매뉴얼 모드로써 조리개 속도와 셔터속도를 모두 수동으로 촬영할 수 있다. AV는 조리개 우선 모드로써 조리개를 수동으로 설정하면 셔터속도가 자동으로 맞춰진다. TV는 셔터 우선모드로써 AV와 반대로 셔터속도를 설정하면 조리개가 자동으로 맞춰진다. 이런 모드는 촬영할 때도 필요하지만 제품을 구입할 때도 알고 있어야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대부분은 줌 기능이 있다. 랜즈 부분을 돌려서 줌을 맞추는 것은 상관없으나 카메라 본체에 버튼식으로 되어있는 줌 기능은 광학줌과 디지털줌이 같이 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카메라가 광학줌은 3배까지만 되고 디지털줌이 10배라고 하면 줌 버튼을 눌러 화면을 크게 당겼을 때 3배까지는 확대가 되더라도 렌즈의 초점거리를 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지지 않고 확대가 되는데 반해 그 이상에서는 광학줌은 더 이상 작용하지 않고 디지털로 화면을 확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면이 모자이크 처리를 한 것처럼 질이 떨어진다. 따라서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때에는 디지털줌보다는 광학줌이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하다.

3. 디지털 카메라의 주요부품들

  디지털 카메라와 함께 구입해야 할 주요부품들로 메모리 카드, 메모리 카드 리더기, 베터리와 베터리 충전기가 있다.

  메모리 카드는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하다. 구입할 디지털 카메라의 선택 기준 될 만큼 필요한 장치이므로 장단점을 비교해 선택해야 한다.

  메모리 카드 리더기는 메모리 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기 위해 필요한 장비. 디지털 카메라를 바로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진을 옮길 수도 있지만 느리고 불편하여 대부분 이 메모리 카드 리더기를 사용한다. 메모리 카드 리더기는 여러 종류의 카드를 읽을 수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여분의 베터리와 베터리에 맞는 충전기를 구입해야 한다. 일부 디지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쓰는 AA건전지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에는 일반 충전기를 사용해도 된다. 이런 부품외에도 카메라를 고정시키는 삼각대나 외장 플래시 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