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기타 공부하기

결혼식에서의 사회자와 주례의 역할 및 결혼식순에 따른 각자의 멘트

- 사회자는 결혼식의 진행자이고 주례는 결혼식의 총괄 지휘자다.

  가을이다. 우리는 보통 가을을 천고마비의 계절이나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만 나는 결혼의 계절을 하나 더 덧붙이고 싶다. 그만큼 가을에는 결혼식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결혼식은 한 쌍의 부부가 새롭게 탄생하는 성스러운 예식으로 젊은 남녀와 그들의 부모들에게는 많은 관심거리다. 모든 사람들 대부분이 치르게 되는 결혼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1. 결혼식에서의 사회자와 주례의 역할

  결혼식에서 사회자는 결혼식의 진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자의 성격과 진행방식에 따라 결혼식장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사회자는 결혼식을 엄숙한 분위기로 무겁게 진행할 수도 있으며 모든 하객들을 웃기며 즐겁게 진행할 수도 있다. 어떤 분위기를 연출하느냐는 결혼식을 진행하는 사회자와 신랑신부가 협의해서 정할 일이지만 양가의 입장(편부, 편모 등)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주례는 결혼식에서 혼인서약을 받고 성혼선언을 하며 주례사를 하는 결혼식의 총괄 지휘자다. 결혼식전에 사회자와 함께 결혼식순을 확인하고 결혼식순에 따른 각자의 역할을 착오 없이 수행하여야 한다. 주례사는 결혼식이 엄숙하면서도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끌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좋은 덕담으로 짧은 시간에 신랑신부의 긴장을 풀어주고 하객들에게 감흥을 줄 수 있는 내용이면 좋다.

2. 결혼식순에 따른 사회자와 주례의 멘트

1. 식장 정돈

【 사회자 】“오늘 신랑 ○○○군과 신부 △△△의 결혼식을 축하해 주러 오신 하객여러분들께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결혼식이 진행될 예정이오니 하객여러분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정숙한 결혼식 진행을 위하여 소지하신 휴대폰은 진동으로 바꿔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라는 멘트로 장내를 정돈한다.

2. 개식 선언

【 사회자 】“그럼 지금부터 양가 어르신들과 일가친척 그리고 내빈 여러분들을 모신 가운데 신랑 ○○○군과 신부 △△△의 결혼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3. 양가 어머니 입장과 화촉점화

【 사회자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결혼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께서 축복의 촛불을 점화해 주시겠습니다.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양가 어머님이 입장하실 때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양가 어머님 입장!”라고 멘트 한다.

4. 주례등단

【 사회자 】“오늘 결혼식의 주례를 맡아주실 주례선생님께서 등단하시겠습니다. 주례선생님께서는 ○○○ △△△에 재직하고 계십니다.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멘트 한다.

5. 신랑입장

【 사회자 】“오늘의 주인공인 신랑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여러분들께서는 신랑이 입장할 때 힘찬 박수로 맞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입장!”라고 멘트 한다.

6. 신부입장

【 사회자 】“이어서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인 신부입장이 있겠습니다. 큰 박수로 맞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부입장!”라고 멘트 한다.

7. 신랑신부 맞절

【 사회자 】“다음은 하객여러분들과 양가 어르신들 앞에서 성인의 예를 드리는 맞절 순서가 있겠습니다.”라고 멘트하면 주례선생님이 맞절을 진행한다.

【 주례 】“신랑신부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신부 상호간에 경례!”라고 멘트 한다.

8. 혼인서약

【 사회자 】“다음에는 이 자리에 계신 하객여러분들 앞에서 두 사람의 결혼을 약속하는 혼인서약이 있겠습니다.”라고 멘트하면 주례선생님이 혼인서약을 진행한다.

【 주례 】혼인서약을 하겠습니다. 제가 묻는 말에 큰 소리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랑 ○○○군에게 묻겠습니다. 신랑 ○○○군은 신부 △△△양을 아내로 맞이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항상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진실한 남편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룰 것을 맹세합니까? 신랑 ○○○군이 큰 소리로 예하고 맹세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신부 △△△양에게 묻겠습니다. 신부 △△△양은 신랑 ○○○군을 남편으로 맞이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항상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진실한 아내로서의 도리를 다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룰 것을 맹세합니까? 신부 △△△양도 진실하게 예하고 대답하였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9. 성혼선언

【 사회자 】“이어서 두 사람이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음을 선포하는 성혼선언이 있겠습니다.”라고 멘트 하면 주례선생님이 성혼선언을 한다.

【 주례 】“신랑 ○○○군과 신부 △△△양은 그 일가친척과 친지를 모신 가운데 일생동안 고락을 함께할 부부가 되기를 굳게 맹세하였습니다. 이에 주례는 이 혼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진 것을 여러분 앞에 엄숙하게 선언합니다. 2011년 ○○월 ○○일 주례 ☆☆☆.”라고 멘트 한다.

10. 주례사

【 사회자 】“이어서 주례선생님의 주례사가 있겠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 주례 】“여러분이 지켜보는 가운데 신랑신부의 서약으로써 한 부부가 굳게 맺어졌음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젊은 부부가 탄생할 수 있도록 길러주신 양가부모님께 감사드리며 이 젊은 부부의 탄생을 축복해 주시고 증인이 되어주신 하객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등으로 주례사를 한다.

【 사회자 】“주례선생님께서 두 사람의 앞날에 귀감이 될 소중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하객여러분들께서는 다시한번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멘트 한다.

11. 축가

【 사회자 】“이제 새로이 태어난 한 쌍의 부부를 위하여 축가가 있겠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12. 양가 부모님께 인사

【 사회자 】“다음은 신랑신부가 첫 걸음을 내딛기 전에 지금까지 키워주신 양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 주례 】“우선 신랑신부는 신부의 부모님을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신부는 그동안 키워주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사를 드리고 부모님께서는 두 사람이 행복한 결혼생활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인사를 받겠습니다. 신랑신부 부모님께 인사! 다음은 신랑신부는 신랑의 부모님을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신부는 앞으로 부부의 도리를 다하며 행복하게 살 것을 약속드리는 마음으로 인사를 드리고 부모님은 두 사람이 하나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를 기도하면서 인사를 받겠습니다. 신랑신부 부모님께 인사!”라고 멘트 한다.

13. 하객들에게 인사

【 사회자 】“다음은 신랑신부가 신랑신부의 결혼을 축하하기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신 하객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라고 멘트 한다.

【 주례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해주시고 또한 증인이 되신 하객여러분들에게 신랑신부가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오신 모든 분들을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하나 우선 이 자리를 빌어 두 사람이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큰 박수로 화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신부 하객여러분들에게 경례!”라고 멘트 한다.

14. 신랑신부 행진

【 사회자 】“하객여러분! 이제 신랑신부가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첫 발걸음을 내딛겠습니다. 다시한번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신부 행진!”라고 멘트를 하고 하객들의 식사장소를 안내하면 사회자로서의 역할은 끝나게 된다.

15. 기념사진 촬영

신랑신부, 양가부모, 주례, 친인척, 친지, 친구 등과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