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기타 공부하기

장래 블로그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 블로그의 전성시대는 무섭게 성장하는 SNS와 더불어 계속될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의 역사가 급변하고 있다. 1990년대는 홈페이지의 전성기로 닷컴이 유행했으나 설치비용이 만만치 않아 주로 개인보다는 회사에서 홍보용으로 사용했고, 2000년대는 개인 홈페이지 시대로 싸이월드가 등장했다. 미니홈피로 불리며 1촌의 개념을 도입해 붐을 일으켰는데 한국형 SNS의 대표적 서비스라 할 수 있다. 2000년대 중후반에 블로그가 등장했는데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도입하여 2010년까지 무섭게 성장하던 중 SNS(트위터, 페이스북)가 나타났다. 이제 2011!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SNS의 무서운 성장속에서 과연 블로그는 어떻게 될까?

1. 블로그는 SNS의 등장으로 더 많은 기회를 가질 것이다.

  블로그는 SNS의 일부 기능을 흡수하는 형태로 진화할 것이다. 이웃개념이 강화된다. 소통에 강한 블로그들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소셜네트워크를 보강한 소셜 검색의 등장이 블로그의 보다나은 진화를 이끌 것이다.

2. 블로그는 SNS와 공생의 관계를 형성한다.

  블로그와 SNS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가 콘텐츠 생산에 장점이 있다면 SNS는 네트워크(인맥) 형성에 장점이 있다. 장점은 상대의 단점이므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공조시스템을 형성하는 공생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3. 급성장한 스마트폰의 검색기능은 블로그의 성장을 이끌 것이다.

  이제 웹도 유선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에 컴퓨터에서만 검색을 하던 것이 이제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검색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로그로 유입하는 환경이 점점 더 다양해지기에 블로그의 성장은 계속 될 것이다.

4. 소셜 커머스의 가파른 성장은 블로그에 또 하나의 호재다.

  소셜 커머스의 가파른 성장에 따라 관련 검색 또한 늘고 있다. 소셜 커머스를 이용한 구매자는 상품을 바로 사는게 아니라 검색을 먼저하고 상품을 구입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로의 유입은 증가할 것이다.

  SNS의 성장과 함께 블로그 또한 성장할 것이므로 SNS를 잘 활용하는 블로거는 유리하다. 블로그를 할 것인가? SNS로 갈아 탈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한다면 SNS는 자료창고 같은 기능이 없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이므로 블로거가 SNS를 같이 한다면 블로그에 날개를 다는 것이 된다.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