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태랑의 공부하기/기타 공부하기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법, 규정

명태랑의 온라인 경영 공부하기

- 종합몰, 전문몰, 오픈몰의 차이와 사업자가 알아야 할 법, 규정 -

  우리나라의 컴퓨터 보급률은 얼마나 될까? 정확한 통계를 알 수는 없으나 1980년대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20여년이 지난 현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없는 가정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간 정부에서 추진한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사업은 전 국민을 컴맹에서 탈출하는데 기름을 부었다. 바야흐로 IT시대의 개막을 알린 것으로 이는 정보의 홍수는 물론 상품의 유통과정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한 원인이 되었다.

1. 온라인 거래의 발전과 특징

  온라인 쇼핑몰은 탄생한지 1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대형마트, 백화점의 매출액을 앞질렀을 뿐만 아니라 성장속도 또한 가팔라 향후 1등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위치는 지속될 전망이다.

  ※ 인터넷 쇼핑몰 성창 추이 : 20013조원 201022조원(연 평균 30% 고속성장)

  온라인 쇼핑몰은 모든 제품을 총 망라하여 판매하는 종합몰(인터파크, 디앤샵, 롯데닷컴, CJ)에서, 전문분야의 제품만 취급하는 전문몰(교보문고, 알라딘, 컴퓨존, 하이마트), 그리고 누구나 상점 주인이 되어 제품을 살 수도 있고 팔 수도 있는 오픈마켓(옥션, G마켓, 11번가)으로 발전하여왔다.

  온라인 거래는 판매자 위주의 종합몰에서 소비자 위주의 전문몰과 오픈마켓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상위 인기제품 20%가 매출액의 80%를 점유한다는 파레토의 법칙과는 다르게 비인기상품이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롱테일의 법칙이 적용되기도 한다.

2. 쇼핑몰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법령

 □ 저작권법[저작권 등록위원회 http;//www.copyright.or.kr]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저작권자 또는 저작자의 사용승인을 받은 후에 사용하여야 하며 저작권 침해 신고가 들어온 후에도 시정하지 않을 경우엔 상품판매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 구매자가 등록한 상품사진, 상품후기도 구매자의 저작물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 센터 http://ecc.seoul.go.kr]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한 미성년자와의 상품거래는 거래계약이 취소될 수 있다. 미성년자에게 이 규정을 사전에 고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전자상거래 센터 http://ecc.seoul.go.kr]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과 업종에 대한 피해와 보상에 대한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판매자가 이것을 조기에 숙지하고 상품광고 등에 적극 활용하여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