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 Graph

- 종자돈 마련의 필요성과 준비과정

  재테크의 출발은 목돈을 마련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말하는 목돈이란 바로 종자돈이다. 종자돈은 우리가 투자를 하기위한 최소한의 자금으로 종자돈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투자의 성공률과 수익률을 높여준다. 종자돈의 필요성과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1. 종자돈 마련이 필요한 이유

  재테크를 하기 위한 우리의 종자돈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우리는 자라면서 토지, 자본, 노동생산의 3요소라는 것을 배웠다. 종자돈은 바로 자본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공산주의 이론에서는 노동만이 가치를 창출한다는 노동가치설을 주장하지만 자본 또한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요소임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종자돈 마련은 투자를 위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알아야 한다.

  종자돈을 마련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투자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우리는 종자돈이 커지는 만큼 선택의 여지가 커지고 이에 따라 투자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 반대로 종자돈이 적다면 그만큼 위험 부담률이 높아 재테크에서 실패할 확률 또한 높게 된다. 종자돈이 필요한 두 번째 이유는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종자돈 1억원을 모으는데 년 4% 수준의 실질금리와 년 10% 수준의 투자수단이 있다면 그 결과의 차이는 살로 엄청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수익률 게임이다.

2. 종자돈 마련을 위한 준비과정

  우리가 재테크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종자돈을 만들기 위해 절대로 안지 말아야 할 위험부담을 안거나 무리해서 대출을 감행한다면 대출금리 이상의 수익을 반드시 낼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수익률로서 본격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점은 소위 종자돈을 마련하고 나서부터다. 종자돈이란 투자 위험부담이 큰 우리의 현재 재정 상태에 맞추어진 전략이며 종자돈을 마련한 후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익률 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필수적인 준비단계다.

  그러면 종자돈 마련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리는 종자돈 마련을 위해 은행을 벗어나서는 절대로 안 된다. 그것은 은행이 가장 안전한 투자수단이기 때문이다. 은행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누에고치안의 나방처럼 안전하다. 은행이 우리에게 대출을 할 때는 우리의 지불능력을 감안한 범위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미 리스크가 관리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종자돈 마련을 은행에 전적으로 의지할 필요는 없다. 예대금리 등 주변상황을 감안해 적절히 대응할 일이나 그래도 은행이 우리의 종자돈을 투자 리스크와 인플레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줄 금융기관이라는 것이다. 은행은 금융시장에 비가 올 때 우리에게 우산을 빌려 주는 곳이다.